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분단임을 알 수 있는 곳 오산

  • 등록일
    2004/10/01 01:31
  • 수정일
    2004/10/01 01:31

오산에 내려오면 분단 상황임을 직시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오산을 내려오려면(교통비를 적게 들이려면 지하철을 타고 병점역까지 와서 버스를 타고 오산으로 옵니다. 아직 수원-천안간 국철 노선 공사가 마무리되지 않아서 말입니다.) 천상 지하철을 타고 병점역에 내려 오산에 오는 버스를 탑니다.

 

병점역 도착하자 마자 저를 환영하는 것은 다름아닌 F-16 전투기들입니다. 오산 근처에는 미군 비행장과 공군비행장이 있어 매일 전쟁을 방불케하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군복을 입은 사람들은 찾기 어려우나 전투기와 공격용 헬리콥터(아파치, 코브라)를 자주 보게 됩니다. 굉음 또한 굉장히 커서 두려움에 떨게하기 그지 없습니다.



이 곳에서 사는 사람들은 별 반응 없이 전투기와 공격용 헬리콥터 소리에 익숙해져 있겠지만, 이 곳에 왔다갔다 자주하지 않는 저로서는 굉장히 두려움이 들더군요. 저 전투기와 헬리콥터가 만약 오발탄을 쏘거나 민간인 지역에 떨어진다면 얼마나 많은 부상자가 생길까... 이라크를 공포에 넣었던 것들이 저것이겠구나. 두대의 전투기가 편대를 이뤄 비행훈련을 하는데 저 처럼 굉음소리가 나고 공포에 떨게하는데... 전시 이라크에 무사한 전투기와 공격용 헬리콥터가 시내를 활보하며 포탄을 쏘고, 헬리콥터에서는 포탄과 조준사격을 하는 소리가 얼마나 클까... 포탄이 떨어지는 이라크는 아비규한이 겠다는 생각이 문듯 들더군요.

 

남나라 이야기가 아닌데... 우린 무엇에 이리 쫓겨 준전시 상태인 정전상태에 이리도 태평할 수 있을까. 왜 북한과 평화협정 체결은 요원한가 등.... 전쟁에 대한 공포를 느끼면서 오산에 도착한답니다.

 

밤... 전투기와 헬리콥터 소리가 잠잠한 지금 낮과는 대조적으로 무사태평합니다. 그러나 내일도 어김없이 전투기와 헬리콥터가 오산과 병점에 공포의 굉음 소리를 내려 전쟁 훈련을 수행하겠죠.

 

이 평화로운 땅에 전쟁의 먹구름이 드리워져 있다는 사실을 세삼 느끼고 불안감과 공포심이 듭니다. 이 평화의 땅에 이 전쟁 무기들이 없어지기를 바램하며...

 

간장 오타맨이...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