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게시물에서 찾기2019/04/15

2개의 게시물을 찾았습니다.

  1. 2019/04/15
    4월 햇살 같은 여성
    간장 오타맨...
  2. 2019/04/15
    4월 꽃 피고 지고
    간장 오타맨...

4월 햇살 같은 여성

  • 등록일
    2019/04/15 13:23
  • 수정일
    2019/04/15 13:23

4월 햇살 같은 필리핀 이주여성 메지아 글로리아씨를 오늘 버스에서 만났다.

큰아들이 오산천에서 익사하여 아픔이커 병이 깊던 이주여성이... 늘 가슴 조리게 했지만 마음만은 넉넉한 이주여성 메지아 글로리아씨....
여전히 오산이주노동자센터와 오산이주여성쉼터에 자원봉사 한다며... 특유의 웃음기 있는 목소리로 이야기를 주고 받았다.

10년간 활동한 공간에서 오랜시간 알고 지냈다. 이주노동자 자녀 어린이집을 만들고 현재는 다문화가정 어린이집 만들때 자원봉사도 해주고, 이주여성 쉼터 할 때도 도움을 주었다. 그 10년 이주노동자, 이주여성을 위한 다문화 어린이집을 인가받을 수 있었고, 위기에 처한 이주여성 쉼터도 이제 인가를 받아 한주 아파트에 예쁘게 꾸며 위기에 처한 이주여성 쉼터도 운영한다는 소식... 그 과정에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고. 사랑의 열매에서 외국인노동자 자녀 보육사업 5년지원, 이주여성 쉼터 사업 3년 지원으로 살림장만과 보증금 융자지원으로 기초를 만들어 이제 이주노동자와 이주여성을 위한 어린이집과 위기에 처한 이주여성 쉼터가 안정적으로 운영된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고, 그일에 힘써줘서 고맙다는 이여기를 글로리아씨에게 들었다. 
지금은 청학동 소머리국밥 집에서 알바를 한다며 웃음짓고 말하고 아들 인철이가 용인대에 다녀 학비를 벌어야 한다며... 알바와 인철이 자랑도 하였다. 웃음 띤 그녀의 평안한 모습이 좋아보였다. 가슴속 깊이 묻어둔 큰아들 상처 아픔 훌훌 털어버렸으면...

그 시간과 기억들 그 마음이 생각나게 해준 고마운 하루였다.

—————————-
봄볕

문태준

오늘은 탈이 없다
하늘에서 한 움큼 훔쳐내 꽃병에 넣어두고 그 곁서 잠든 바보에게도

밥 생각 없이 종일 배부르다

나를 처음으로 쓰다듬는다

오늘은 사람도 하늘이 기르는 식물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4월 꽃 피고 지고

  • 등록일
    2019/04/15 13:17
  • 수정일
    2019/04/15 13:17

4월 꽃이 피고 지고 그렇게 시간은 지나간다.
4.3 제주항쟁, 4.16 세월호 학살, 4.19혁명 등 그 역사의 아로 새겨진 인민항쟁과 학살의 흔적이 고스란히 역사란 이름으로 남겨져 있다.

자연의 순리와 함께 봄은 찾아 오지만 4월, 5월, 6월의 그 함성은 봄과 함께 되풀이 되고 있다.

4월늦은 꽃샘추위의 시샘에도 불구하고 강렬히 꽃망울을 터트리는 목련꽃이 꽃망울을 가냘프게 피우고 있다. 
목련의 강렬함은 목련꽃을 아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을 해봄직 한 것이지 아늘까 생각해 보게 한다.

봄과 함께 처음으로 꽃망울을 터트리는 목련 꽃 짧고 강함이 강렬하게 느끼게 할 정도이다.

목련꽃은 꽃망울이 터짐과 함께 꽃잎은 단 한번 지고 마는 운명을 지녀 비련해 보이지만 그 꽃망울과 생명력은 강렬하다. 아마 목련꽃의 강렬함 그 자체는 한해 시련을 이겨내기 위함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꽃잎의 강렬한 산화 그 자체를 통해 목련의 비련 함이 시작되지만 그 나무의 끈기는 꽃잎의 비련 함을 대조적으로 나무를 강하게 지탱해주기 위한 버팀이며, 원동력으로 전화시켜준다. 그게 자연의 진리이겠지 싶다.

어찌 보면 아주 비련하게 보이는 꽃이지만 나무는 잎을 무성히 번창시키며 늘 한해의 어려움들을 잘 극복해 나간다. 
또한 그 나무의 끈질김은 아마 그건 꽃잎의 가냘픔이 주는 나무에 대한 배려라고 한번 생각해 봄직하다. 봄이면 꽃들이 먼저 꽃망울을 터트리고 난후 새순이 돋듯이 나무와 식물들은 푸르름으로 가득 채운다. 이 긴 겨울이란 시련을 이겨냈다는 꽃들의 환의에 찬 광경(꽃망울을 터트려 꽃을 피우고온 천하를 푸르름으로 뒤덮는 그 광경)은 마치 온 세상에 온기와 희망을 주는 듯하다. 그래서 긴 겨울이지나 봄이 오면 사람들의 얼굴에도 활기와 웃음꽃이 환하게 피는 것 같다.

그래 봄이란 생명의 시작이다. 
그 시작은 겨울 시샘하는 꽃샘추위의 얄미운 장난에도 굴하지 않고 모든 식물들이 자신이 건재함을 꽃망울을 터트리면서 또다시 시작을 한다. 그렇게 무단한 세월 반복을 계속하면서 그 나무도 세상에 하나의 존재물로서 자신의 건재함을 과시한다. 
그게 또 숲이란 걸 이루면서 원시림처럼 빼곡하게 나무의 숲을 만들고 있듯이 그런 시련과 반복의 연속성에서 우리도 희망과 좌절을 대물림 하면서 이렇게 노동의 자리를 지키고 있지 않을까....

그래 시간은 해결해 준다. 그리고 우리의 희망과 좌절은 또 다른 희망이라는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주는 활동의 원동력이기도하다. 
그래서 봄은 늘 좋게 느껴 지나보다. 늘 만물의 무성함속에서 나의 마음 또한 한층 커져있음을 느끼기에.... 봄의 푸르름이 온 대지를 뒤덮을 때 우리도 꿈이나마 크게 꾸어보자. 언젠가 노동자 민중의 세상도 저럴 거라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