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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내가 손가락으로 가리키면서 고정시켜 [도려낸] <여기>도 위와 마찬가지다. 내가 손가락으로 찍어 지시한1<여기>라고 하지만 사실<여기>는 내가 손가락으로 찍어 지시할 수 없는 것으로서2 내가 지시하는 <여기>는 앞뒤, 위아래, 좌우 등 수많은 <여기>를 [동반하는] <여기>다. <위>를 따로 떼어놓고 봐도 마찬가지로 <여기>가 다시 위아래 등등 수많은 다른 존재가 된다. 찍어 보여주려고 하는<여기>는 매번 다른<여기>들 속으로 사라지고, 이런 상황이 반복되어3 다른<여기>들 역시 다 사라진다. {그럼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는 것은 무엇인가?} 손가락으로 지시되어 고정되고 존속하는 것은 [자신을] 스스로 부정하는 <이것>이다.4 <이것>이 스스로 자신을 부정하는<이것>으로 존재하는 이유는 {다른 누가/헤겔 혹은 우리가 부정해서 그런 것이 아니라} 감각적 확신이 <여기>라고 지시하고 그<여기>를 자기가 지시하는 데로 받아들이라는 요구를 [우리가] 그대로 따를 뿐인데 우리가 감각적 확신의 요구를 받아들이는 순간 그<여기>가 스스로 자신을 파기하기5 때문이다. 그래서 [감각적 확신이] 손가락으로 찍어 지시하면서 보여주는<여기>는 [자신을 스스로 부정하는] 수많은 <여기>들만이 모인 {집합체로서 그 안에 아무런 구별이 없는} 단순한 총체다.6 [감각적 확신이] 쏠려있고/마음을 두고/헤어나지 못하고/사랑하는7 <여기>는 점과8 같은 것이 아닌지 모르겠다.그러나 감각적 확신이 meinen하는 점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여기>가 이런 점으로 존재한다고 보여주는 행위는 이렇게 행위하는 가운데 스스로 직접적인 지가 아니라 사념된 <여기>에서 출발하여 수많은 <여기>를 거쳐서 보편적인 <여기>로 귀착하는 운동임을 스스로 드러낸다.9 이런 {운동결과로서의 보편적인} <여기>는 하루가 <지금>의 단순한 다수성인 것과 마찬가지로 <여기>의 단순한 다수성인 것이다.
정신현상학 A. 의식 II, 지각 §1 (다시 읽은 것을 다시 읽기 - 첫번째 두 ... |
후각과 촉각의 확신 |
정신현상학 A. 의식 II. 지각 (다시읽기)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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