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건국 70년, 팔레스타인 인종청소 70년

땅의 날, 나크바, 땅을 지키려는 오랜 투쟁

가자의 귀환 대행진

3월 30일 가자지구의 귀환 대행진(Great March of Return)에 참여한 팔레스타인 여성 활동가 ‘힌드 아부 올라’(16세)는 이스라엘군의 최루탄 폭격 속에서도 대열의 맨 앞, 이스라엘 저격병들이 포진해 있는 국경을 향해 달려갔다. 최루 가스로 인해 호흡곤란을 겪으며 의식을 잃어가는 시위대 4명을 구하기 위해서였다. 최루 가스에 대비해 집에서 챙겨온 양파와 향수로 4명의 의식을 깨우자마자 이스라엘 저격병들이 총을 쏘기 시작했다. 아부 올라가 구한 4인의 시위대는 그녀의 등 뒤에서 서로 손을 맞잡은 채 인간 띠를 만들어, 저격병한테서 아부 올라를 보호하며 함께 뛰었다. 다행히 다섯 명 모두 무사히 살아남았고, 아부 올라는 팔레스타인 투쟁의 또다른 상징이 되었다.

이스라엘과의 국경 인근에 밭이 있는 사람들은 이스라엘군의 주둔과 총격에 익숙해진 지 오래다. 국경 인근은 소위 ‘완충 지대’에 속하기 때문이다.

‘완충 지대’란 이스라엘이 국경선으로부터 가자지구 안쪽으로만 설정한 팔레스타인인 출입 금지 지역으로 땅과 바다를 포괄한다. 국제법은 물론 자국법도 위반하며 임의로 설정한 터라 크기는 지역과 시점에 따라 다르고 아무도 정확한 크기를 알 수 없지만, ‘완충 지대’에 출입을 시도하는 팔레스타인인은 언제든 총포를 맞을 수 있다. 그간 발포 사례를 종합하면 완충 지대는 국경에서 1.5km 안쪽 반경까지 설정되곤 하며, 이는 가자지구 전역의 17%를 차지한다. 밭으로, 바다로 갈 수밖에 없는 농민과 어민이나 비무장 시위대를 쏘는 것이 전쟁 범죄임은 물론이다.

팔레스타인인들이 귀환 대행진이라는 비폭력 시위 계획을 발표하자 이스라엘은 저격병을 100명을 배치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실제 탱크 등 중화기와 함께 배치해 저격병이 시위대를 쏘고 있는 것도 ‘완충 지대’를 근거로 삼는다.

5월 15일 ‘나크바’까지 예정된 귀환 대행진은 팔레스타인 난민의 귀환권 보장을 호소하는 비폭력 대중 운동으로, 가자 지역에선 1987년 인티파다(민중봉기) 이후 최대 규모의 운동이다. 70년 전 이스라엘 건국을 전후해 자행한 인종청소, 즉 나크바로 당시 팔레스타인 원주민 절반 이상이 난민이 되었다. 가자 주민의 70% 이상은 난민이다. 국경을 따라 ‘완충 지대’ 위에 행진 본부가 지은 텐트촌의 각 텐트에는 70년 전 이들이 쫓겨난 마을의 이름이 붙었다.

매주 금요일마다 팔레스타인의 여러 마을에서 시위를 해오기도 했지만, 귀환 대행진을 시작한 3월 30일 금요일은 또한 ‘땅의 날’이기도 했다. 이번 시위가 땅의 날에 시작된 것은 난민의 귀환권에 더해 팔레스타인 민중의 땅에 대한, 또 서로에 대한 강한 유대감을 보여준다.

 

땅의 날 – 점령지 팔레스타인을 넘어,
팔레스타인인들의 전방위 투쟁

1976년 3월, 이스라엘 정부는 “갈릴리의 유대화” 계획을 발표했다. ‘현대 이스라엘’로 병합된 갈릴리 지역의 팔레스타인 시민권자들의 토지를 몰수하고 그 위에 유대인 마을 50여개를 건설해 갈릴리의 팔레스타인 원주민을 유대인 인구로 대체하겠다는 것이었다. 이에 대항해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인들은 총파업과 시위를 조직했고, 저항 운동은 갈릴리에서 이스라엘 전역으로, 서안과 가자로, 난민촌으로 퍼져나갔다. 3월 30일과 31일 이틀간 4천 명이 넘는 이스라엘 군인과 경찰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전역에서 시위대를 잔인하게 진압했다. 그 결과 6명의 팔레스타인인이 살해당하고, 수백 명이 부상을 입고 또 체포됐다. 땅의 날은 이스라엘 내 팔레스타인 공동체의 토지와 정체성, 존재 자체가 위협받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줬다. 또 팔레스타인인과 아랍인에게조차 ‘점령자의 땅’으로 보였던 ‘이스라엘’ 안에도 그에 맞서 싸우는 팔레스타인인이 있음을 드러내고 이스라엘의 분열 정책에 시달리는 팔레스타인인 민중의 결속을 높였다.

군사점령지의 팔레스타인인, 팔레스타인 난민, 이스라엘 내 팔레스타인인이란 구분은 팔레스타인인 스스로 만들어내지 않았다. 이스라엘의 폭력적인 건국과, 온갖 국제법과 유엔 결의안을 무력화시키는 이스라엘의 식민 정책에 따라 강제로 격리된 것이다. 군사점령 51년, 나크바 70년에 이른 오늘날 ‘팔레스타인’이라고 하면 보통 51년 전 이스라엘에 군사점령당한 동예루살렘·서안·가자를 떠올리고, ‘팔레스타인인’이라고 부르면 점령지에 살고 있는 민중을 일컫는 거라는 대강의 전제도 있다. 하지만 점령지 인구보다 더 많은 난민과, 현대 이스라엘의 소수민족으로 분류되는 팔레스타인인 또한 팔레스타인 땅으로부터 이들을 유리시키려는 이스라엘의 식민 정책에 맞서 싸우고 있다.

 

우리의 존재가 곧 저항이다 – 밥 알샴스

2013년 1월에 점령지 내외의 팔레스타인 활동가 250여명이 한 자리에 모여 천막 25채를 세우고 ‘밥 알샴스’(Bab al Shams)라는 마을을 만들었다, 이스라엘이 서안지구 주민들의 땅을 몰수해 지은 가장 큰 불법 유대인 정착촌, ‘말레 아두밈’ 바로 옆이었다. 이스라엘은 애초에 건국 당시부터 UN이 국제지구로 지정한 예루살렘의 서쪽을 불법 영토 병합했고, 1967년 남은 팔레스타인 땅마저 군사점령한 뒤엔 동예루살렘도 병합하려 하고 있다(트럼프 정부가 주이스라엘 미대사관을 5월 중 예루살렘으로 이전하겠다는 건, 국제사회가 여전히 인정하지 않는 기왕의 서예루살렘만이 아니라 점령지 동예루살렘의 불법 병합까지 지지한다는 의미다). 여기서 멈추지 않고, 이스라엘은 서안지구 허리에 자리한 ‘말레 아두밈’과 예루살렘을 연결해, 서안지구를 반으로 쪼개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밥 알샴스 마을은 팔레스타인 땅 소유주의 허가를 받아 바로 예루살렘과 말레 아두밈 사이에 지어졌다. 이스라엘이 이 일대에 4천 채의 분양주택 건설을 신규 승인한 데 대한 대응이었다.

밥 알샴스는 ‘태양의 문’이란 뜻으로, 레바논의 한 팔레스타인 난민의 삶을 그린 엘리아스 쿠리의 동명의 소설에서 따온 이름이다. 소설의 주인공은 고향 갈릴리로 돌아가려 시도하고, 마침내 ‘태양의 문’이란 비밀 동굴에서 부인을 만나게 된다. 활동가들은 성명을 통해 “밥 알샴스는 굴하지 않는 우리들의 자유를 향한 문이며, 예루살렘으로 통하는, 또 귀환을 향한 문”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마을은 불과 이틀 만에 군인들에 의해 강제철거 당했지만 이듬 해, 서안지구 내에서도 이스라엘 군정의 직접 통치를 받는 ‘요르단 계곡’의 ‘아인 히즐레'(Ein Hijleh)에서도 비슷한 시도가 있었다. 밥 알 샴스가 최초의 시도였던 것도 아니다. 무참히 부서지면서도 계속되는 시도는 팔레스타인인들이 마을을 만들고 이 땅에 존재하기 위해 이스라엘로부터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음을 웅변한다.

 

이스라엘 안에 살아도, 돌아갈 수 없는 이크리트

이크리트는 1948년 이스라엘이 건국하며 합병한 갈릴리의 작은 마을로 레바논에 가장 가까운 마을이다. 이크리트는 이스라엘군에 의해 파괴된 418개의 마을 중 하나로, 파괴된 마을의 주민들은 강제이주당한 후 지금까지도 귀환이 금지되고 있다. 다른 마을과 차이점이 있다면, 이스라엘 대법원이 이미 건국 3년 후에, 이크리트의 주민들이 마을로 돌아가서 살 권리가 있다고 인정했다는 점이다.

대법원 판결이 있어도, 이스라엘 시민권이 있어도, 이들은 국내실향민이 된 채 지금도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이스라엘 군사법원이 국가안보를 이유로 귀환을 금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인근 마을에 흩어져 살면서 이크리트로 돌아가기 위해 수많은 소송을 진행하고 국회에 호소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며 60년 넘는 세월 동안 돌아갈 수 있으리란 믿음으로 고통을 감내해 왔다. 그러한 노력을 여전히 계속하는 한편, 2012년부터 3세대, 4세대 주민을 비롯한 젊은 활동가들은 이크리트의 상징과 같은 성당에서 미사를 보고 근처에 야영장을 짓고 살기 시작했다. 이스라엘 당국은 시시때때로 성당에 쳐들어와 활동가를 체포하고 야영장을 부수고 주변 밭의 나무와 농작물을 뽑아 버리곤 한다. 성당을 지키는 젊은 활동가들만이 아니라 마을 주민들도 주기적으로 방문해 미사를 보고 야영지에서 함께 시간을 보내며 마을을 가꾸고 있다. 작년에 잠시 마을을 방문했을 때 만난 할머니는 이크리트에서 보낸 어린 시절을 회상하며, 죽어서는 이 땅에 꼭 묻히고 싶다고 눈물을 흘렸다.

 

고향 땅으로 돌아가 서로를 만나기 위한
다년간의 귀환 행진

지금 가자의 귀환 대행진은 갑작스러운 이벤트가 아니다.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공동체는 1999년부터 국내 실향민을 중심으로 귀환 행진을 시작했다. 이스라엘의 건국기념일은 동시에 모든 팔레스타인인에게 대재앙의 날이었으므로, “너희의 독립은 우리의 나크바다”라는 모토로 해마다 파괴된 채 여전히 귀환이 금지된 마을로의 귀환 행진을 열고 있다. 재작년엔 120번 강제철거된 베두인 마을 ‘알 아라킵’이 위치한 네게브 사막에서 행진하기도 했다.

2011년에는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공동체와 레바논, 시리아의 난민, 서안과 가자의 주민 수천명이 국경에서 귀환 행진을 시도했다. 각각의 국경에서, 이스라엘은 시위대에 발포해 십여 명을 살해하고 수백 명에게 부상을 입혔다. 이스라엘 내 팔레스타인 활동가들은 체포했다.

가자 대귀환 행진 시작 후 22일간 네 명의 어린이와 한 명의 기자를 포함해 팔레스타인인 37명이 이스라엘군에 살해당했고, 4천명 이상이 크고 작은 부상을 입었다. 5월 15일까지 더 많은 사상자가 예상되지만 마침내 모든 팔레스타인인이 고향땅에 돌아갈 수 있을 때까지 귀환 행진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