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전체보기 검색 결과

해당 글 295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스라엘이 (중동에) 없었다면, 미합중국의 역내 이해관계를 지키기 위해 미국이 이스라엘을 발명해 냈을 것이다.

34년 전 바이든 당선인의 발언입니다. 그때로부터 지금까지 그의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점령에 대한 정치적 입장은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조 바이든의 미국 대통령 당선이 확정됐습니다. 팔레스타인에 대해, 트럼프 때랑 뭐가 달라질까요?
결론적으로 크게 달라질 게 없습니다. 전통적으로 미국은 이스라엘을 초당적으로 지지해 왔으니까요.

1) 서안지구의 불법 유대인 정착촌 건설/확장만큼은 비판적일 것입니다. 오바마 정부 때도 특별히 제재를 가하지 않았던 것처럼 제재 행동이 따르진 않겠지만요. 이미 미국의 대이스라엘 군사원조에 이스라엘에게 정착촌 건설을 하지 말 것을 조건으로 걸어야 한다는 비판에 대해 대통령/부대통령 당선인 모두 거부한 바 있습니다. 특히 바이든 당선인은 중동 지역에서 미국의 진정한 진짜 동맹은 이스라엘 뿐이라면서 이스라엘에 대한 군사원조를 끊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작년에 인터뷰하기도 했습니다.
2) 또한 트럼프가 폐기했던 ‘2국가론’을 부활시키겠죠. 기만적이나마 팔레스타인 위정자들을 다시 협상 테이블에 앉히겠죠.
3) 팔레스타인에 대한 각종 지원금을 복구할 가능성이 높지만, 다만 팔레스타인 자치정부가 순교자 및 이스라엘 감옥에 투옥된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의 가족들에 대한 지원을 끊을 것을 조건으로 걸고 있습니다.
4) BDS 불법화는 계속 할 거고
5) 미 대사관을 예루살렘에서 다시 텔아비브로 이전시킬 생각은 없다고, 즉 예루살렘의 이스라엘 수도 인정을 철회할 생각은 없다고 이미 얘기했습니다.
6) 이스라엘과 아랍 국가들의 국교정상화(normalization)는 계속 할 겁니다. 이미 트럼프의 주선에 대해, 오바마 행정부 때 씨앗 뿌린 거라고 크레딧을 주장한 바 있죠.

결국 노골적인 친이스라엘 정책이 기만적이었던 이전의 정책으로 복구될 뿐인데다 노골적인 트럼프의 작업을 그대로 승인한 것들도 있는 상황입니다. 기대할 수 있는 게 있다면 글쎄요.. 아직은 전혀 모르겠습니다. 뭐가 좀 있으면 좋겠네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2020/11/09 16:09 2020/11/09 16:09

댓글을 달아 주세요

워커스 2019년 1월호에 기고한 글

사우디아라비아의 반체제 언론인 암살이 여전히 화제다. 터키 정부가 제공한 감청 파일 등을 근거로 CIA는 사우디 왕세자 무함마드 빈 살만(MBS)이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암살을 직접 지시했다고 결론 내렸다. CIA의 조사 결과에 아랑곳없이 트럼프 대통령은 어떤 상황에서든 사우디 왕국과 미국의 관계는 견고하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그 20일 후 미국 상원은 카슈끄지를 암살한 사우디 왕실과, MBS를 두둔하는 트럼프를 동시 규탄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 소용돌이 속에 이스라엘 역시 카슈끄지 살해에 연루되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우디와 일종의 적대국가였던 이스라엘이 어떻게 적국의 반체제 인사 살해에 가담하게 되었을까?

카슈끄지 암살과 감청

자말 카슈끄지는 사우디 왕실 및 고위 정치인들과 가까운 저명한 가문의 일원이었다. 사우디 반체제 인사로도 알려졌지만 왕실을 해체해야 한다는 급진적인 주장을 했던 건 아니다. 오히려 카슈끄지는 MBS의 개혁을 지지했고, 사우디 국익의 관점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관계 깊은 트럼프 대통령이 결과적으로 이란의 헤게모니를 강화할 것이므로 사우디 왕실이 트럼프를 신뢰하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비판하는 정도였다. 알카에다를 취재했단 이유로 이슬람 극단주의자라는 비난을 받기도 했지만 온건한 이슬람주의를 정치적 실체로 인정하지 않으면 오히려 극단주의 세력이 득세할 것이라고 우려하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그의 온건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자유주의적 개혁가, 보수적 성직자 가릴 것 없이 왕실과 의견이 일치하지 않으면 일관되게 체포·감금하는 사우디의 정책 때문에 2017년 여름 자진해서 사우디를 떠났다. 미국에 자리 잡은 후 곧 미 일간지 워싱턴포스트에 지면을 갖게 되었고 카슈끄지에 대한 사우디 왕실의 탄압은 더욱 거세졌다.

2018년 10월 2일 카슈끄지는 터키인 약혼자와 결혼에 필요한 서류를 떼러 주-터키 사우디아라비아 영사관을 방문했고 바로 연락두절됐다. 사우디 정부가 보낸 15명의 암살팀에 살해당한 것이다. 살해 혐의를 부인하던 사우디 정부도 지역 패권을 놓고 겨루는 터키 정부가 암살 당시 감청 내용을 공개하자 영사관에서 살해된 것을 인정하고 관련자 일부를 해고하는 등 조치를 취했다. 하지만 MBS의 직접 지시에 대해선 여전히 부정하고 있으며, 미국 상원의 규탄 결의안이 내정 간섭이라는 입장이다.

카슈끄지는 ‘아랍 세계에 지금 바로 민주주의를(Democracy for Arab World Now)’이라는 재단을 설립해 중동 지역의 인권을 증진시키고자 했다. 그는 친구이자 캐나다로 망명한 사우디 반체제 인사 오마르 압둘아지즈에게 재단의 웹사이트 제작을 의뢰했다. 두 사람은 트위터 계정으로 사우디 정부를 비판하더라도 체포될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사우디 활동가들에게 외국산 심카드를 보급하는 활동을 기획했고, 2017년 10월부터 11개월간 거의 매일 왓츠앱 메신저를 통해 문자를 주고 받았다. 압둘아지즈는 사우디 정부가 자신의 폰에 설치한 스파이웨어를 통해  문자와 통화 기록 등이 감청되었다고 주장한다. 2018년 6월, 택배회사 DHL에서 온 문자 메시지에 첨부된 배달추적링크를 아무 의심 없이 클릭했다. 어느날 휴대폰의 이상을 느낀 그는 토론토대학 산하 싱크탱크 ‘시티즌랩’에 의뢰했고, 시티즌랩은 가짜 배달 문자의 피싱 링크를 통해 압둘아지즈의 휴대폰을 감청한 프로그램이 ‘페가수스’임을 밝혀냈다.

이 스파이웨어 페가수스의 제작자는 바로 이스라엘 사설 첩보기업 ‘NSO 그룹’이다. 페가수스는 대상자가 기기에 보내진 피싱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로드된다. 이렇게 휴대폰이 해킹당하면 페가수스에 통제력을 빼앗겨 스피커와 카메라는 대화를 녹음/녹화하는 데에 이용되고, 왓츠앱과 같은 암호화된 앱 역시 감청된다. GPS로 대상자의 위치도 파악된다.

압둘아지즈는 지난 12월 초 이스라엘 법원에 NSO 그룹을 상대로 약 1억 8천만원 상당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소장에는 NSO 그룹이 사우디 정부에 스파이웨어를 팔 수 없게 해달라는 내용도 담겨 있다.

사설 첩보기업과 이스라엘군

NSO 그룹은 압둘아지즈의 휴대폰 해킹에 자신들의 스파이웨어가 사용되었다는 증거가 없다며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일단 소프트웨어를 판매한 후에 고객들이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자신들이 관여할 문제가 아니며, 자신들은 이스라엘의 방산수출법에 근거해 적법하게 활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스라엘의 유력 일간지 하레츠의 보도에 따르면 2017년 초에 이스라엘의 한 방위산업기술 판매상이 유럽과 터키의 중개상을 통해 사우디아라비아 등 걸프 국가들에 먼저 접촉했다고 한다. 몇 차례 회의 후 사우디는 NSO 그룹의 기술에 관심을 표했고, 이 판매상은 페가수스 3의 가격으로 약 2,343억원을 제시했다. 사우디 측은 판매상에게 수도 리야드로 와 왕실에서 페가수스를 시연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스라엘 국방부는 이 판매상의 사우디 방문을 허가하지 않았다. 그러자 2017년 7월, 판매상은 국방부를 무시한 채 작은 전세 비행기로 NSO 그룹의 창업자 1인을 동반해 걸프 국가를 방문했다. 이 방문을 통해 사우디는 NSO 그룹으로부터 페가수스 3을 약 620억원에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와 같은 사실은 중개수수료를 받지 못한 유럽과 터키의 중개상이 이스라엘 판매상을 고소하며 알려졌다. 이 계약 몇달 후 MBS 왕세자는 사우디 왕족과 자본가들을 체포·감금해 때로 고문했고 고문 중 육군 소장 한 명은 살해당했다.

사우디 정부에 감시당한 것은 압둘아지즈만이 아니다. 영국에 망명한 또다른 사우디 반체제 인사와 인권운동가 역시 페가수스에 휴대폰이 감염되었다. 그리고 이 세 사람은 모두 카슈끄지와 연락하는 사이였다.

이스라엘군에서 가장 규모가 크며 엘리트 부대로 손꼽히는 ‘8200 부대’는 비밀 정보 수집 부대이다. 이 부대는 팔레스타인인의 일상에 세밀히 침투해 첩보를 수집하고, ‘신 베트’(이스라엘 국내첩보기관)의 팔레스타인인 암살 혹은 체포 등의 비밀작전을 전개한다. 다른 정보기관과 합작해서 8200 부대가 개발한 사이버 감시 기술은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인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데 사용된다.

NSO 그룹은 8200 부대 출신의 유능한 사이버 첩보 전문가들을 고용한다. 창업주 3인 중 한 명이 8200 부대 출신 해커이기도 하다. 이 전문가들은 NSO로 이직할 때 이스라엘 정보기관이 팔레스타인인들과 이스라엘의 다른 감시 대상자의 휴대폰을 해킹할 때 사용하는 기술과 암호를 가져온다.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NSO 그룹은 감청 스파이웨어를 만들고, 정부기관이 공식적으로 행할 수 없는 비밀 군사작전을 대신하기도 한다.

NSO 그룹은 페가수스를 사우디 정부에 판매했는지 여부를 밝히지 않았고, 방산무기의 해외 수출을 감독하는 이스라엘 국방부가 판매를 허가했는지 여부도 확실히 알려지진 않았다. 다만 NSO는 이전에도 반체제 인사를 감청하려는 멕시코, 아랍에미리트 등 많은 정부에 이미 자사의 스파이웨어를 판매한 전력이 있고, 이것은 NSO만의 이야기도 아니다. 이스라엘에 기반을 둔 첩보기업들이 감시 기술과 장비를 수출한 독재정권과 왕정국가는 130여개국에 달한다. 이스라엘 총리 벤야민 네타냐후는 재무장관이던 시절에 보안·감시 분야의 신생기업 지원을 주도했고, 지금도 보안 산업 육성은 중요한 국가 시책이다. 2016년 기준 전 세계 528개 첩보기업 중 이스라엘 기업은 27곳에 불과하지만 투자금은 국제 사이버안보 시장의 20%에 달한다.

사우디와 이스라엘, 밀월의 역사

계속 되는 카슈끄지 암살 논란에 MBS 왕세자의 권력 장악이 순조로워 보이진 않지만, 적어도 미국과 이스라엘 정부의 지지는 흔들림 없어 보인다. 이스라엘의 네타냐후 총리는 지난 11월에 “사우디아라비아의 안정이 중동 지역과 전 세계의 안정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며 사우디 지지를 천명했다. 지난 12월 초에는 총리가 2019년 총선 전에 사우디와의 관계 정상화를 공식화할 것이라는 이스라엘 하다쇼트TV의 보도가 있었다. 상호 협정을 맺기 위해 이스라엘의 모사드(해외첩보기관) 수장과 미국이 외교적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는 것이다. 20세기에 4차례 중동전쟁을 치룬 후 이집트와 요르단 외의 아랍 국가는 이스라엘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았다. 하지만 1980년대 이래 첩보를 공유하고 비밀리에 만남을 가졌다는 보도는 종종 있었다. 이스라엘 군정보기관장이었던 아모스 야딘은 자신이 재직중이던 2006년 이란이라는 공동의 적에 대응하기 위해 사우디와 접촉했고, 특히 사우디로부터 헤즈볼라에 대한 첩보를 넘겨받은 적이 있다고 인정했다.

비밀리에 이어진 관계는 최근 몇년간 사우디를 위시한 아랍 국가들이 이스라엘과 관계를 정상화하며 빠른 속도로 가시화됐다. 2017년 6월 이스라엘이 압승했던 3차 중동전쟁 5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에서, 이스라엘군 참모총장과 국방부장관을 역임한 모셰 야알론은 3차 중동전쟁 후 이스라엘을 위협하는 외부 세력은 사라졌다며 “우리에게 대항하는 아랍 연합 세력은 이제 아예 없다”고 단언했다. “유대 국가를 분쇄하려 했던 바로 그 아랍인들이 지금은 우리와 한 배를 탔다. 카타르를 제외한 순니파 아랍 국가들과 우리에겐 핵무기 국가 이란이라는 공동의 적이 있기 때문이다.”

2017년 11월에 현직 이스라엘군 참모총장 역시 같은 얘기를 했다. “(워싱턴의 한 회의에서) 사우디 장군들의 발표를 듣는데, 저 말을 하고 있는 게 바로 나일 수 있겠다 싶었다. 내가 직접 쓴 글을 읽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을 정도였다.” 2018년 4월 MBS 왕세자 역시 미국 방문 중 “이란이라는 공동의 적을 둔 이스라엘과 사우디는 이해관계가 겹친다”며 똑같은 발언을 했고, 아랍 국가 지도자 중 최초로 “이스라엘이 땅에 대한 권리가 있다”고까지 화답했다. 같은 기간 유대 로비 단체를 만나 이스라엘과 관계를 강화할 의지를 표명했다. 바로 직전인 3월에 사우디 정부는 인도 뉴델리와 이스라엘 텔아비브 민항 노선에 사우디 상공 경유를 처음으로 허가했다. 2년에 걸친 협상 결과였다.  6월에는 MBS와 네타냐후 수상이 비밀 회동을 가졌다는 보도가 나왔다. 7월에 이스라엘 국회는 이스라엘 인구의 17%를 점하는 팔레스타인-아랍계 시민을 공식적으로 차별하는 ‘유대민족국가법’을 통과시키고 서안지구와 동예루살렘의 불법 유대인 정착촌에 “국가적 가치”가 있다고 규정해 중동 전역에서 반발했지만 MBS는 동요하지 않았다. 반대로 네타냐후 역시 카슈끄지 암살에 이스라엘이 연루되었다는 의혹 제기 따위 안중에도 없이 사우디와 관계 정상화의 속도를 오히려 높이고 있는 것이다.

밀월의 대가

영국과 프랑스가 중동 점령 종식을 전후해 자의적으로 국가들을 구획함으로써 중동 지역 국경이 그려졌고, 당시 아랍 민중의 분노는 특히 유럽에서 이주해 온 유대인에게 할당된 신생 국가 이스라엘로 수렴되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이어지는 이스라엘의 폭압적인 팔레스타인 군사점령과 그에 맞선 팔레스타인 민중의 투쟁으로 인해 팔레스타인은 대의의 상징이었고, 그만큼 많은 중동 민중의 지지를 받았다. 중동의 많은 독재정권은 포퓰리즘 정책을 위해, 혹은 자국 민중의 반발을 두려워해 표면적이나마 이스라엘과 적대하는 정책을 취해왔다. 하지만 이런 분위기조차 요 몇년을 기점으로 급속히 달라졌다. 그 대가는 엉뚱하게도 팔레스타인 민중이 치룬다.

작년 11월 사우디는 팔레스타인 무슬림이 사우디로 성지순례 올 수 없도록 비자 정책을 바꿨다. 그러고서는 왕실 재단을 통해 유엔 팔레스타인난민기구(UNRWA)에 563억원을 후원했다. 사우디 왕실 재단의 관대함을 이해하기 위해 사우디가 4년 가까이 폭격한 예멘에도 후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사실을 언급해 둔다. 재단은 예멘 소년 병사들이 성공적으로 가족의 품으로, 학교로, 지역사회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한다. 비록 가족들이 죽고, 학교와 지역사회가 파괴돼 돌아갈 곳은 어디에도 없지만. 5세 이하의 예멘 아동 8만 5천여명이 사우디의 침공으로 직간접적으로 살해당했다. 작년 8월 사우디 공군이 예멘의 통학버스를 폭격해 어린이 40명을 포함한 51명이 살해됐다. 이 때 쓰인 폭탄은 미국산이었다. 2017년 미국과 사우디가 체결한 무기거래는 약 125조원이었다.

작년 3월 어느날 백악관에 몇몇 중동 국가가 한 테이블에 나란히 둘러앉아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인도적 위기'의 타개책을 논했다. 이 자리에 사우디는 물론 '인도적 위기'를 일으킨 책임자 이스라엘도 있었지만, 정작 위난을 당한 팔레스타인은 없었다. 트럼프는 팔레스타인을 배제한 중동의 평화 청사진을 기획하고 있고 사우디와 이스라엘은 이 청사진을 놓고도 ‘한 배를 탔다’. 현 팔레스타인 지도부가 팔레스타인 민중의 신뢰를 잃은지 오래지만, 점령자와 피점령자가 아닌 동등한 정치권력을 지닌 양자의 대등한 협상이라는 그림을 위해서나마 국제 정치 무대에 동원되던 팔레스타인 지도부의 들러리 역할조차 필요 없게 됐다. 이스라엘이 주장하던 서사대로 아랍 국가와 유대 국가의 대립과 화해, 이란을 상대로 한 공동전선 구축이라는 판이 짜여지고 있다. 여기에 팔레스타인 민중의 자리는 없다. 우리는 역사의 후퇴를 목도하고 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2020/11/08 18:36 2020/11/08 18:36

댓글을 달아 주세요

작년말 올초 5개월간 유저가 천만에서 3억으로, 주가가 3배로 뛴 줌(Zoom).
때문에 코로롱 확산 배후에 줌이 있는 거 아니냐는 농담이 떠돌 정도였는데요.

이런 줌이 웨비나를 검열하고 있습니다.
한국으로 치면 항일무장투쟁을 했던 독립운동가에 비견할 수 있는 팔레스타인 해방운동가 '레일라 칼리드'를 ‘테러리스트’라며 그를 연사로 초빙한 웨비나를 무단으로 취소한 겁니다.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도 줌의 대열에 동참했고요.

비대면이 일상화되며 사회 전 영역의 기본 플랫폼이 된 줌.
이번 줌의 검열은 표현의 자유, 특히 학문의 자유에 대한 중대한 침해이고, 군사점령당한 민중들의 정당한 저항권을 억압합니다.

스크립트

테.러.리.스.트.가.나.타.났.다?

9월 22일, ZOOM이
샌프란시스코 주립대의
온라인 공개 강연을 취소했다

강연 불과 하루 전 일이었다.

연사로 초빙된 레일라 칼리드가
미국이 지정한 “테러” 단체
소속이라는 이유였다.

주최측은 급히 다른 플랫폼을 알아봤지만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까지
줄줄이 삭제·거부했다.

그럼 그 “테러리스트”
레일라 칼리드는 누구일까?

그는 두 건의 비행기 탈취로
전세계에 팔레스타인을 각인시킨
팔레스타인 해방운동가다.

비행기를 탈취했던 1969, 1970년은
팔레스타인이 이스라엘에
군사점령당한 직후였다.

((인터뷰 삽입))
항공기를 탈취하자 전 세계가 우리가 누군지 궁금해했습니다.
입장을 막론하고 모두 궁금해했죠.
하지만 우리가 이스라엘 감옥에서 고문당할 때, 누가 우리의 비명에 귀기울였나요?

팔레스타인 원주민은
1948년 이스라엘 건국을 전후 해
인종청소당했다.

그는 5살에 난민이 되었다.

((인터뷰 삽입))
우리는 구호물자면 족한 ‘불쌍한 난민’이 아닙니다.
우리를 난민으로 만든 건 자연재해가 아니에요.
우리는 세상에 질문을 던지고자 비행기를 억류했습니다.
“팔레스타인인들은 누구인가?”

승객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사망자는 없었다.

((인터뷰 삽입))
승객 분들께 이유를 설명드리려 노력했어요.
계속 사과드리면서도 아주 솔직하게, 우리가 이럴 수밖에 없음을 말씀드렸죠.

미국이 테러집단이라 부른
레일라 칼리드의 조직 PFLP는
국회의원들도 속한 팔레스타인 정당이다.  

((인터뷰 삽입))
무엇이 테러리즘인지 누가 결정하고 정의하죠?
내가 아는 한 점령은 테러리즘입니다.
민중에겐 자기 나라를 점령한 자들에 맞설 권리가 있어요.
무장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요
UN 헌장에도 적혀 있죠.

레일라 칼리드를 초빙한 강연 제목은
누구의 서사인가? 젠더, 정의, 저항 : 레일라 칼리드와의 대화

10월 23일,
10여개 대학과 연구자 그룹 들이
줌의 무단 검열에 침묵당하지 않겠다며

다시 그의 메세지를 전하는
줌 웨비나를 기획했지만

줌은 3개 행사를 또 취소했다.(* 이 중 2건은 문제제기 후 복구)

줌의 검열은 처음도 아니다.

6월에도 중국의 요청에 응해
홍콩 활동가들의 행사를
일방적으로 취소했다.

코로나 확산 후
폭풍 성장한 줌.

비대면이 일상화되며
대학, 정부, 민간 어디서든
줌은 기본 플랫폼이 되었다.

유튜브랑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도 마찬가지다.

 IT 기업들이 개별 국가보다도
더 큰 자원과 막대한 권력을 가진 지금

플랫폼 검열에 어떻게 대항하면 좋을까?

가상 배경화면 이미지를 통해
줌에 항의하는 캠페인에 동참해 주세요!
배포처: pal.or.kr/wp/ZoomUnmuteFreedom

((인터뷰 삽입))
한가지 꿈이 있어요
팔레스타인이 해방되면
3일 동안 나무 아래서 잠을 자는 거죠.
흙냄새를 맡고 싶어요

제작기

형식을 어떻게 할지 고민하느라 시간을 많이 허비했는데 결국 좋은 생각이 안 떠올라서 그냥 했다. 사운드 많이 넣을 생각이었는데 시간낭비 이미 너무 많이 해서 ㅜㅜ

문자에 모션 넣고.. 모루겄다ㅜㅜ 짧게 만들기 위해선 이스라엘 정부 펀드로 운영하는 앱이 트롤 군단에 지령 내려서 대량으로 플랫폼의 신고 시스템을 악용한다는 거랑 학문의 자유에 대한 문제 등 쟁점도 빼야 했고, 또 글자수 맞추느라 정확한 표현을 지우고 만들면서도 표현 계속 고치고 빼고

근데 이 영상이 하나의 스타일로 정착시킬 정도로 매력적인가 하면 그렇지도 않네 뭔가 보던 거랑 비슷하게 만들긴 했는데 내가 원하던 게 이런 형식인가 하면 그건 아니었구.. 뭘 원하는 거여 뭔가 어디서도 본 적 없는 뭔가... 안 떠올라 노념노상

마지막에 캠페인 넣는 것도 고민이었는데 첨엔 뭔가 상황을 전달하기만 하는 게 아니고(언론 보도?처럼) 참여할 수 있는 구체적 액션을 제안해 주면 더 좋겠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넣을라니까 그냥 캠페인용 영상이 되어버리는(전락) 것 같아서 멘트를 무지하게 바꾸다가 에휴 지엽적인 게 문제가 아니거늘 모루겠더라구

팔레스타인 투쟁보다는 줌과 페북 등 테크기업에 포커스 맞추고 싶었는데 왜 줌이 ban했구 왜 그게 틀렸는지 설명하려니 이미 2분 넘어버림.. 으휴 모루겟다 계속 모름

레일라 칼리드 우리 모두의 우상 진짜 뽕 차서 영화상영회 다시 하고 싶더라구 2012년 버전의 자막 번역 구려서 자아님이 자막 다시 번역해 주면 머박적일 것 같오

글고 설명란에 결국 넣었지만서도 우리네< 항일무장투쟁과 비유 있었는데 이게 단순히 민족주의에 호소하는 게 아닌데 설명 없으면 그렇게 읽히는 게 오히려 자연스러워서 항시 고민이며 짧은 영상에선 더더욱 어렵지 뭐여 글타고 그런 요소가 왕전 없는 것도 아닝께 어려버버려 암튼 그래서 본문에선 뺐다.. 짧지만 제대로 비유할 수 있는 힘이여 오라 내게로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2020/11/08 18:14 2020/11/08 18:14

댓글을 달아 주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준쓰 | 미스터리 로맨스 | 리디북스 매주 금요일 연재

이보시오? 헤테로 연애 하든 말든 나랑 몬상관이냐고 헤테로 연애물 재밌는 거 보긴 보는데 안 설렌다고.. 그렇게 주장해 왔던 저였는데 말입니다ㅠㅠ

미쳤어 이 작품은 미쳤다고 치인다 존나 씨게 치인다 그것도 미친 남주 게일에게!!! 여주가 존나 사랑스럽고 근데 여주도 다른 의미로 미쳤다고!!!! ㅋㅋㅋ 미친 너무 좋아

리디에서 만들었던 광고 영상도 재밌어 허버허버

일단 스토리가 너무 재밌다. 인지도 낮은 배우 '양하리'님이 납치를 당하자 누군가의 의뢰를 받은 해결사 팀이 납치범들을 처치하고 양하리님을 구한다. 이 팀에서 또라이를 맡은 게일(한국 이름 '이무길')은 성격파탄을 솔직히 드러내면서 양하리의 신변을 경호하게 된다. 평범한 양하리를 납치하려는 놈들은 뭐고, 또 해결사를 고용해 지키려는 사람은 누굴까? 사실 양하리는 어린 시절 난파선에서 홀로 구조된 뒤 기억을 잃었다. 납치 건은 하리의 어린 시절 과거의 비밀과 관련돼 있다. 그 비밀은 '태천교'라고 지금은 감옥에 있으면서 곧 출감할 것 같은 교주를 둔 사이비 종교와 관련돼 있고...

악~ 사이비 종교 얘기 너무 현실감 있으면서 너무 무섭고ㅠㅠ 하리가 그 어린 시절의 고통을 잊고 살아나가기 위해 기억을 봉인해 둔 상탠데, 그래서 과거 얘기가 나오면 방어기제로 기절하곤 한다. 평소에도 너무 세상 다정 보스에 사랑스러운 캐릭터지만 트리거 눌리면 갑자기 저 표지에 있는 상자들, 기억 봉인해 둔 상자들 떠오르면서 멍때리거나 헛소리하거나 그리고 몽유병 있고ㅠㅠ 방어기제 엄청 많아서 말도 조잘조잘 이쁘고 재밌게 하지만 이것도 다 자기 보호하기 위한 본능적 행동이구 근데 엄청 사랑스러워 다정보스ㅠㅠ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거 뭐냐면 ㅋㅋㅋ 하리가 얼마나 다정보스냐면 자기 경호하는 마르코씨한테도 식사를 대접하는데, 마르코씨랑은 번역기로 소통하는뎈ㅋㅋ 그것도 개웃김 암튼 말이 잘 안 통하니까 명란계란말이랑 계란 후라이 두 가지를 준비한 거잖아 뭘 좋아할지 몰라서 일단 두 개 해 봤어ㅠㅠㅠㅠ 귀엽고 너무 착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도 ㅋㅋㅋ 게일이 사람 줘패서 그러지 말라고 혼꾸녕을 꿍!하고 내줌 그리고는 가슴 돌보다 딱딱해서 와씨 주먹에 기스남ㅋㅋㅋ 귀여워ㅠㅠㅠ

두 사람이 진짜 성격이 너무 정반대인데 게일은 햇살같은 하리한테 하며들고 하리는 오직 피지컬ㅋㅋㅋㅋ 원래 얼빠인데 게일 피지컬 쩔어서 자꾸 눈이 가고 얼굴이 빨개지지만 사실 좋아하는 남자가 원래 따로 있고.. 근데 그 남자 '안강수'도 사연 쩔어ㅠㅠㅠㅠ 미쳐 버려ㅠㅠㅠㅠ 미안해ㅠㅠㅠㅠㅠ 암튼 그 남자랑은 일단 보류(?)인 상태라서 자꾸 게일이 들어오잖아. 좋은 놈은 절대 아니지만 약자를 대하는 걸 보면 나쁜 놈도 아닌 것 같구. 아니 세상천지 선남선녀가 아침 저녁으로 붙어다니는데 정분 안 나겠냐고.. 그 정분 쌓는 과정이 진짜 존잼이다ㅠㅠ 티키타카 완전 귀엽다고 하지만 끔찍한 삶을 살아왔을 뿐인 게일은 입덕부정을 거하게 겪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래놓고 ㅋㅋㅋㅋ 최근화 보면 난리났음 미친 사랑꾼임 하 누가 나 대가리 깨조봐봐 진짜 완결 되고 깨어나게

내가 젤 첨 캡처했던 건 이거임 ↓

사용자 삽입 이미지
ㅋㅋㅋㅋ 하리 기절하니까ㅠㅠ 놀래가지고 머리 안 다치게 하려고 날라가는 게일

첫 화 보고 아 이건 무조건 재밌겠다 하고 좀 묵혀 놨다가 비교적 최근에 보고 아 그냥 진작 볼 걸 아니 좀더 참았다 볼 걸 아니 그냥 너무 재밌어ㅠㅠ

묵히는 동안도 그냥 놀았던(?) 건 아니고, <양의 사수>의 남주가 작가님의 전작 <다크 헤븐>의 조연이었다길래 다크 헤븐부터 보았다. (웹으로 안 보고 단행본으로 보느라고 시간이 더 걸림.. 근데 레진 단행본 왕 못 뽑아서 인쇄 구려서 그림이 잘 안 보여서 웹으로 살 걸 후회함ㅠ) 다크 헤븐 보면...게일 ㅠㅠㅠㅠㅠㅠ 시펄 하나님 게일에게 왜 그딴 삶을 주신 건가여 아동학대 개씹 심하게 당함...ㅠㅠ 게일은 스스로 그렇게 말한다. 학대당하지 않았더라도 나는 인성 쓰레기였을 것이다. 그건 분명하다고. 아니야 ㅠㅠㅠㅠ 절대 그렇지 않아 바보야ㅠㅠㅠㅠㅠㅠㅠ 그리고 드디어 하리를 만났어ㅠㅠㅠㅠ 근데 하리 인생도 다른 의미로 쉽지 않았던 것 같지만 ㅠㅠ 아무튼 게일이 행복해지는 걸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너무 기대된다.. 행복해주라...ㅠ

작가님 트위터 보니까 게일은 작가님이 정말 오래 준비하신 캐릭터다.

그니까 게일이 행복할 거야ㅠㅠㅠㅠ 다크 헤븐부터 봐서 자꾸 게일이라고 부르게 되네 게일아 무길아 흑흑흑흑 행복해야 해 그리고 여러분 모두 양의 사수 보고 행복하십셔 그리고 무길하리 연성 많아지면 좋겠다 하앙

그림 너무 잘 그리신다 미친 것 같아 옛날 그림도 다 존잘이심 존잘로 태어나신 건가.. 그림 추상화 정도도 너무 좋다. 주간 연재에 맞게 조정하셨을 것 같은데 뭔가 조건이 달라지면(어시 붙는다거나) 어떤 원고를 하실지 또 궁금하네. 그리고 종이 원고도 정말 궁금하다 그림 너무 미친 너무 잘 그리셔 연출도 대박 너무 좋아ㅠㅠㅠㅠ 커플간 진도 빼는 연출들 물론 대박적이고 액션씬이나 사이비 교주의 압박감이 느껴질 정도의 아우라 연출이나(그리고 대사도 개쩜) 소소하게는 친구끼리 카톡 대화하는 거 표현한 거까지 연출 넘 넘 개좋다 진짜 요즘엔 한국 작가님들 그림이 압도적이야

마지막으로 최근 조온나 설렜던 컷 ㅠㅠㅠㅠㅠㅠ 매화 갱신하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길이를 심장폭행범으로 고소합니다.jpg

아니 그리고 아무리 그래도 강수 컷이 하나도 없네;;; 하리 꿈 속의 두 사람 둘 다 하리 남편될 예정ㅋㅋ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리 꿈 속 결혼식

얘두라 셋 다 행복해야 대 근데 강수 찐사랑 왤케 무거워ㅜㅜㅜㅜ 과거의 기억을 혼자 짊어진 만큼 너무 무거워 ㅜㅜ 근데 그런 관계는 결코 좋은 관계 아냐... 글킨 한데 그럼 강수는 어캐 행복해지는 거져ㅜㅜ 작가님이 어련히 알아서 해 주시겠져 믿슙니다ㅠㅠㅠㅠ 얘두라 행복해야 해ㅜㅜㅜㅜ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2020/11/01 00:38 2020/11/01 00:38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