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휴가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영화이다.

요즘 영화 정보를 몰라서 이런 영화가 나오는 줄 개봉날 알고 보았심.

 

광주에 대해서 알기에는 미흡한 영화인데 그도 그럴 것이 이 영화가 타겟하는 건 주인공 김상경같은 지극히 평범한 당신들이다. 적당량 애국심을 갖고 적당량 이기적이면서도 열심히 소소하게 행복하게 살려고 하고 정치 세계정세와 전혀 무관하다고 생각하며 사는 그냥 보통 사람들.

 

그래서 아주 이 소시민을 중심으로, 이 소시민도 총을 들 수밖에 없는 상황을 보여준다. 이 소시민은 동생이 죽지 않았다면 총을 들지 않고 꽁꽁 숨어서 살았을 것이다. 그러나 동생이 죽은 것이다. 그렇게 무차별적으로 평범한 당신들 개개인의 인생을 망쳐버렸는데 어찌 총을 들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를 보여준다.

 

대사도 음악도 연출도 흠잡기 어려울만치 평범하다. 요즘에는 쉬운 영화가 아니면 사람들이 잘 안 보니까, 영화 형식에 대한 고민은 전혀 없고 아주 쉽게, 감정이입할 수 있게 드라마로 보여준다. 사람들이 광주를 잊지 않게 자꾸 광주를 얘기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냥 그 정도의 역할, 그 이상을 노린 적도 없는 영화다.

 

마치 비난하는 것 같은데 비난하는 건 아니고. 많은 사람이 보게 하려면 아주 편하게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이미 만고에 역적이 되어 까기 쉬운 전두환이라는 선명한 나쁜 놈만을 공격하고 편하게 앉아 영화를 보는 관객들은 가해자도 피해자도 아니고 제3의 관찰자로 설정해서 그들에게 동의를 바라는 편안함으로 만들어진 영화다. 나의 취향에는 맞지 않는다. 난 관객을 더 불편하게 미치게 만들어줬음 좋겠어. 관객만 광주와 무관한 안전한 위치에 놓는 거 싫다.

 

그래도 많이 울었다. 슬픔과 분노에는 면역이 안 생긴다. 매일매일 슬퍼하고 분노하지 않아서일지도 모른다. 마지막에 행복한 상상 속에서 이것이 상상임을 알고 입술을 앙다문 이요원이... 느므 이뻤다///ㅅ///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