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관 나오키

입소문이 많이 난 만화이다. 6권까지 나왔다. 교도관 나오키와 사형수 와타세의 러브 스토리...가 아니고 둘의 우정물??

 

소년만화다;;; 그림이 특이하다. 목이 없다...;; 둥글게 둥글게 그리고 골판지...가 아니고 막 표면이 울퉁불퉁한 종이에 선을 그었을 때 드드드드 하는 그런 느낌의 선으로 그린다. 보면 암<

 

굉장히 평이 좋지만 별로다. 무엇보다 모든 얘기를 등장인물이 말하게 한다. 순수한 나오키가 "내 빤쮸를 훔친 것은 당신이죠?"라고 물으면 누구든 상대방은 "휴우... 너에겐 당할 수 없군. 거기까지 알고 있다니 좋아 다 말하지. 사실은..."하고 모든 것을 이실직고한다. 혹은 "내 빤쮸 냄새를 맡고 있었찌?"라면 "휴우... 그건 오해야, 사실은.." 하고 모르는 얘기까지 다 해준다.

 

모든 드라마 장르에서 사건을 보여주지 않고 등장인물에게 '말하게'하는 것만큼 촌스러운 게 없다. 그렇다고 일부러 그런 기법(?)으로 새로운 걸 끌어낸 것도 아니다. 뭐 내가 모르는 걸지도.

 

그런 촌스러움에 더해 사형제도에 대해 순수한 나오키가 갈팡질팡 사형은 필요해, 아냐 이런 건 없어져야 해 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일련의 계속되는 사건들도 너무나 작위적이다. 게다가 일본 교도소에는 무죄인데 사형선고받은 사람이 뭐 이렇게 많아....-_-;;;;

 

사형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고 상황만 생각한다. 이런 조건 하에서는 사형당할만 하고, 이런 조건 하에서는 사형당하면 안 되고, 끝없이 예외적 상황만을 보여준다. 게다가 그게 작위적이기까지....

 

무엇보다 내가 맘에 안 드는 점은 주인공 나오키는 사형수가 죽기 전에 참회하고 죽어서 인간성을 회복하길 바라는 거다. 사형수도 천국에 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건 부차적인 거고, 모든 인간이 인간적이므로, 인간다움을 잃지 않음으로써 인간종의 인간성은 유지되고 이에 입각해 정상사회를 유지할 수 있다. 이 세계는 언제나 정상사회이고, 어떤 형식이든 이에 반하는 비정상은 정상에 흡수/통합되어야 한다는 강박이다.

 

사형수에게 마음을 쓰는 따뜻한 마음씨로 보이지만, 있지도 않은 자신의 존재 기반(휴머니즘)에 매달릴 뿐이다. 자신의 토대의 부재를 메꾸기 위해 사형수는 참회해야 한다. 이 점이 맘에 안 든다.

 

 

사실 맘에 드는 점은 한 개도 없다. 근데 팔아버리기가 마음이 아쉽다. 그 이유는 6권 띠지와 속에 2페이지의 후기를 야마다 유기씨가 그려줬기 때문...!!!! 꺄아.... 야마다 유기가 그린 두 주이공이 얼마나 샤랄라한지..///ㅅ///

 

사형에 대해서 몇 년 전에... 아이구 웃겨... 토론회에 가서 나랑 어떤 분이랑 둘이서만 사형을 존나 찬성했는데, 찬성하는 사람도 당연히 일반 범죄에 사형이 아니고, 연쇄살인 등 극악범죄에만... 그랬는데... 아 왜 웃기지...;;

 

모든 범죄를 범죄인 개인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관점에서 예방/치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뭐 이런 것과 별도로 응보의 관점에서 죽어버렸으면 하는 범죄자들이 있다. 지금도. 지금은 사형폐지론자임. 내 마음이야 강간 초범도 죽여버리고 싶은데, 그건 정말 그냥 내 감정이고.

 

지금 반대하는 이유는 딱 한 개다. 비정상을 잘라버려서 정상사회를 구성하려는 꼴이 맘에 안 들어서. 그게 전부임.

 

 

사형은 꼭  필요해...라고 생각하는 어떤 젊은 사람이 있다면 그는 이 만화를 보고 사형에 대해서 생각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겠다. 예전에 결론을 낸 나이기에 더욱더 재미없었을 것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