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작문 공부 1

  • 등록일
    2012/06/19 13:29
  • 수정일
    2012/06/19 14:34
  • 분류
    영어 공부

지난주 금요일에 오리엔테이션을 했습니다. 누군가 중간에 참여할 수 있게, 또 공부한 걸 되새길 겸 공부 내용을 적어놓습니다. 일단은 성실히 올릴 생각인데 나 자신 의심스럽다에 한 표

 

마리신 선생님이 <영어 작문을 위한 기초 자료>를 써주셨는데요. 거기에 구분 없이 필기한 걸 덧붙임.  

영어 작문을 위한 기초 자료

 

1. 영어 작문도 결국 글쓰기이다.

두 가지 글쓰기 방식

1) 기사체 글쓰기: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중요한 순서부터 명료하게 전달하는 방식.

1-1) 구성:

  1. 첫 문단에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최대한 분명하게 요약해서 정리한다.
  2. 둘째 문단에서 정보의 근거를 제시한다.
  3. 그 이후 문단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에 관해 중요한 부분부터 차례대로 서술한다.

 

2) 논문체 글쓰기: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을 명료하고 논리적으로 서술(논증)하는 방식

2-1) 구성:

  1. 서론: 이 글 전체에서 어떤 주장을 펼지를 요약 정리함. (전체 글을 다 쓴 뒤 정리해서 쓴다)
  2. 주장의 배경과 근거: 이 글에서 쓰는 용어들을 정의하고, 이 글의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 자료나 다른 이들의 주장을 정리해 제시한다.
    • 내 주장 서술: 뒷부분에서 정의한 용어를 이용해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제시한다.
    • 내 주장에 반대되는 주장에 대한 검토: 내 주장에 반대되는 주장이 어떤 문제가 있는지 비판함으로써 내 주장의 정당성을 강화한다.
  3. 결론: 이 글에서 주장한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고 주장의 한계에 대해 언급한다. (서론 쓰기 직전에 쓴다)

영어에서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

1) 조동사(영어의 조동사는 한국어의 조사와 같이 미묘한 어감 차이를 만들어낸다)

숙제: 조동사들의 뜻과 용법을 구별해 정리하자.

예) will/shall, will/would, can/could, may/might, would have/should have, were to, must/have to/need to/ought to

** Shall we go?는 청유, We will go는 의지 이런 식으로 다르다.

** will/would, can/could 이런 식으로 과거형이 예의바르고 완화된 표현.

** 언놈이 Can you speak English?라고 물으면 혼나!! 애한테나 하는 말이다. 이런 말은 아예 없다고 생각하고 쓰지도 말라능. 보통은 Do you speak English?라고, 영어도 혹시 하시나요?라고 예의바르게 물어봐얌.

 

2) 동사의 정확한 용법(동사는 전체 문장 구조를 정하는 결정적인 요소다)

예) 신문에서 We learned that~ 할 때 'learn'이 무슨 뜻일까?

-> 배우다가 아님. 옥스포드 영한사전 2번째 뜻으로 알게 되다(=discover)라고 있네염.

 

3) 각 단어의 기본 뜻(제대로 된 영어 문장을 쓰려면 기본 뜻을 꼭 알아야 한다. 좋은 사전을 골라 쉼 없이 찾아 보는 것이 최선이다.)

예) persuade는 그냥 '설득하다'가 아니다 → 설득해서 ~을 하게 하다

dissuade A from B: A를 설득해서 B 못하게 하다

* 옥스포드 영한 사전을 쓰시오!!!! 사전이 닳을 때까지!!!! (* 이 사전 작업하는 데 10년 걸렸다고 하네요... 모두 한 권씩 사세염<)

참고로 네이버 영한 사전이 옥스포드 사전인데 예문이 다 안 나옴.

영작문의 비법(?)

  1. 훌륭한 영어 문장을 최대한 많이 읽고 그 뜻을 정확하게 해석한다.

  2. 훌륭한 영어 문장을 최대한 많이 흉내내고 외워서 머리속에 넣는다.

    • 영어 문장 추천용 사이트: BBC online(영국 구어는 무시해도 됨), Financial Times

 

숙제:

한겨레 사설 [사설] 차기전투기 사업, 다음 정권으로 넘겨라 첫문단 영작해오기. 최선을 다해서, 모르는 거 대충 넘어가지 말고, 최대한 사전을 뒤져서, 사전에서 찾은 단어 예문 다 보고, 한글 단어를 영문으로 찾았다면 그 영문 단어를 다시 영한 사전 뒤져서, 근데 문장 검색해서 같은 문장 있나 찾아보지 말고 그냥 자기 실력으로 해야 뭘 알고 모르는지 알 수 있음. 여튼 열심히 끈덕지게!!!!

 

아아~~ 뒷풀이 자리에서 질문하고 답변 들었던 것이 떠오르지 않아 아아~~ 나중에 생각나는대로 추가... =ㅅ=;;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