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온라인 모임을 재밌고 귀엽게(!) 할 수 있는 화상 채팅 서비스가 있다. 바로 개더 타운! 따오기를 만드는 진보넷에서 개더를 이용한 온라인 총회를 준비하고 있다. 총회 안내를 통해 간단한 개더 이용법을 알려드리겠다
  2. 개더 소개 : 먼저 개더는 픽셀 아트 기반의 가상 공간을 만들고 거기서 가까이 있는 사람들과 영상 통화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최대한 오프라인의 규칙을 온라인에 적용했다. 예를 들어 내 아바타랑 5발자국 안에 있는 사람이랑만 대화할 수 있다. 내가 소통할 수 있는 사람만 영상이 보이고, 소리 들리고, 오프에서 그렇듯 멀어질수록 연결도 끊겨서 점점 안 들리고 안 보임. 아이디를 만들지 않아도 참여만 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 단점은 아직 모바일은 기능이 엄청 제한적임..모바일이면 뒤에 <모바일 안내> 챕터를 봐달라. 그리고 아직 다 영어임. 다행히 오픈소스를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라네요. 영업 시간을 보면 미국회산 거 같다. (사람들이 자꾸 물어봄 어느 나라 회사냐고; 찾아보니까 캘리포니아에 있음
  3. 이름 설정 / 비디오 오디오 켜고 들어오삼
  4. 개더가 제공하는 안내가 뜸. 방향키나 ASWD로 이동.
  5. 인터페이스 소개: 다른 참여자들 비디오는 상단, 내 얼굴은 오른쪽 하단
  6. 메뉴는 좌측과 하단 중앙에 두 개. 일단 좌측부터 소개
  7. 들어오면 채팅창이 기본으로 켜져 있다. 계속 켜달라.
  8. 일단 진보넷 활동가들 중 팔로우를 하자! 실제 총회장에서 활동가들이 한 분씩 안내해 드릴 거임. 팔로하는 동안 방향키 누르면 안 됨. 팔로 해제됨. (영상은 걸어가는 중) 이 팔로 기능을 통해서 참여자 목록에서 내가 아는 사람을 찾아서, 그 사람 있는 데로 찾아갈 수 있다.
  9. 채팅 : 가까이(to Nearby), 모든 사람(to Everyone), 특정인에게 채팅 보내려면 참여자 목록에서 그 사람 찾아서 메세지 바로 보낼 수 있음
  10. 설정- 비디오 화질 기본 구린데, HD로 설정 가능
  11. 방명록: 인터랙티브 오브젝트 소개. 키보드에서 x키를 누르라는 안내문. 안내문은 계속 여기 뜸. 일단 회장으로 들어옴/
  12. 하단 메뉴: 이름/아바타 설정 가능. 맨처음 도착 장소로 이동도. 맵(회장 붐벼서 나 어딨나 볼 때), 화면공유, 이모티콘(중요) - 1~6 번호키로 의사 표명 가능. 아바타 머리 위로 띄워짐. 6번 손드는 것만 자동으로 안 사라지기 때문에 6번 다시 눌러서 직접 손 내려야 함
  13. 화상을 키워서 대화에 집중하고 싶다면? 오른쪽 상단에 좌우 화살표
  14. 내 화면 공유할 수 있다. 남의 발표를 듣고 있다면 공유된 화면을 작게, 다시 크게 만들 수 있다. 발표자가 화면 공유를 중지해야 공유 화면이 사라짐.
  15. 같은 프라이빗 타일 위에 있는 사람끼리 소통 가능.
  16. 멀리 있는 사람 얘긴 안 들리고 대화중임을 머리 위에 뜬 말풍선으로 알 수 있다.
  17. 포탈 : 다른 공간 이동 타일 (옥상 ㄱㄱ)
  18. 게임: 테트리스 등
  19. spotlight 기능: 마치 오프라인에서 마이크 주듯이 특정인에게 스팟라이트 하면 그 사람 얘기 모두 들리고 보임
  20. 모바일 안내:  폰이랑 태블릿에선 기능 거의 안 됨. 아직 앱은 없고 브라우저도 크롬/사파리만 됨.. 비디오가 안 켜져서 음성 참여만 가능. 발표 듣는 데에는 지장 없지만 채팅이나 손을 든다거나 다른 참여가 불가능. 키보드를 연결하면 키보드로 일부 조작은 된다. 다만 안드로이드는 데스크탑 보기 모드에서 가능. 아이오에스는 이것도 안 됨.
  21. 실제 행사 준비하면서 맵 만들고 하는 건 총회 후 다음 영상에서

대충 이렇게 써놓고 녹음함

행사 준비 영상 따로 만들겠지만,, 기획서에 쓴 내용이 들어가진 않겠징(아직 무계획)

온라인 총회를 첨 해보는데 마침 개더 타운이란 걸 알게 돼서 넘 좋아서 컨셉을 이렇게 잡았다.

  • 최대한 오프 미믹. 오프라인에서 총회를 기회로 오랜만에 만난 사람들이 삼삼오오 모여서 떠들 듯이 온라인도 ㅇㅇ
  • 총회 발표를 들으며 같은 자리에 앉은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다.
  • (총회 못 오는 분들은 기존대로 사전에 총회 홈페이지에서 투표, 나머지는 현장 투표)

사람마다 접속 환경이 다양한데 아직 지원이 미비함..

접속 브라우저 안내

  1. 모바일(핸드폰/타블렛) 접속이라면: 크롬 필수
  2. 데스크탑 접속인데 웹캠과 마이크가 없다면: 엣지 (크롬/파이어폭스에선 웹캠과 마이크 없다는 경고창이 사라지지 않음
  3. 맥에서: 사파리 안 됨. 크롬 필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온라인 총회에 마지막까지 함께 해 주신 회원분들(NPC 제외 24인)과 단체사진을 찍었습니당.

개더타운으로 만든 총회장을 열어둘테니 야경 맛집 옥상도 꼭 올라가 주세요🥰

🎡 총회장 https://gather.town/app/8rvC3xW53lqdl5VD/conference
🎶 브금 플레이리스트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28JTlE6ZN0RVmu6DoLRZhBl9PxrndBjn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2021/02/19 00:33 2021/02/19 00:33

트랙백

http://blog.jinbo.net/taiji0920/trackback/3163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