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더더로즈 4권

아침에 새삼 또 감탄.

너무 무섭다.

 

견딜 수 없는 폭력을 계속 당해야만 하는 그 미세하게 뒤얽힌 모순들. 정상적인 건강함을 믿는 사람의 마음 혹은 경험의 일그러짐.

 

무엇보다 4권 초반부터, 레이첼 선생님만이 검다. 주변 세계는 정상인데 선생님만 토하고 검다. 그러다가 하녀 손의 화상을 보고 퍼뜩 정신이 들었을 때의 그 정상적인 당당함은 더한 고통과 절망을 위한 계단 한 개였다, 의도되었던. 그 절망은 계속 되지만 아름다운 일도 행복한 일도 귀여운 일도 계속 생기니까 절망에도 익숙해진다. 그건 자신이 제일 당혹스러울 거야.

 

선생님을 어떡해ㅠㅠㅠ

 

3권을 보면서도 생각했지만 4권을 보면서 확실히 윌리엄은 엄마를 사랑하는 게 아니라 죽이고 싶은 듯. 로랜드 일가에 빨간 실처럼 무섭게 조금씩 휘감는 모순... 형은 말이다 이미 1권에서 개새끼다. 근데 한 사람은 개새끼기만 한 게 아니다. 그 뒤로는 줄곧 그의 지극히 정상적이고 인간적인 모습만 나오고 있다. 유연하게 아름다운 모습만.

 

해결된 줄 알았던 그레이스의 이야기는 재미있는 외전에서 더 격한 궁금증을 부르고.. 형이 의심하듯 그것은 자살이 아닌 것인가?(물론 네타 덕에 알고는 있다만;)

 

몇 세기인 건지 암튼 19세기일려나 그 때 귀족 집안의 진짜 리얼하고 무섭고 완전 타당성있는(?) 이야기를 집중력 있게 그리고 있다. 완전 암울하고 놀랍다. 뭐 하나 군더더기가 없고 뭐하나 쉽게 읽고 넘어갈 수가 없다.

 

라이너스가 2권에서 맞닥드린 진실이 충격적이었는데 작가는 계속 껍질을 깐다. 까고 깐다, 나의 모순도 지적받는 것 같아서 무섭다. 그게 아니어도, 폭력의 희생자의 심상... 그런 걸 검게 표현하는 것을 많이 보아 왔지만 이렇게까지... 불안하다. 이 암울한 분위기는 우울하다기보다는 심해의 불안함?

 

무섭다.......

작년에 건진 최고의 만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