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앞에만 안 보이면 되냐?

  • 등록일
    2007/02/25 00:38
  • 수정일
    2007/02/25 00:38
  • 분류
    마우스일기
뭐 솔직히 그렇지 않냐?

역시 오랜만에 블리치를 다시 읽는데, 초반에 그런 말이 나온다. 니 눈 앞에서만 안 일어나면 없는 일이냐고, 괜찮냐고.(완전 정확치는 않소이다)

눈 앞에서 어린이가 위기에 처한다면 누구나 구하겠지. 그게 추악한 개똥구리같은 인간이라도 80%정도는 그러하지 않을까(추산)? 어쨌든 과반수는 될 것이다. <나 뭐 하는 거야

앙코르 와트에 갔다왔는데 정말로 좋은 거 반 괴로운 거 반이었다. 어린이들이 구걸하고 있었다. 언니 일달라만, 이라고 한국말로 말하고 있었다. 한 어린이는 친구와 즐겁게 이를 잡다가 사진을 찍어달라더니, 예쁘게 활짝 웃으며 찍어놓고는 갑자가 급불쌍한 표정을 지으며 1달라만 달라고 거머리같이 들러붙었다. 구역질이 났다. 1달라 없어도 괜찮잖아? 1달라 있으면 더 괜찮겠지.

걔 중에는 달라 그랬다가 노, 그러면 쉽게 포기하고 활짝 웃으면서 바이바이하는 애들도 있었다. 우와... 그러니까 구걸은 내가 생각하는 것만큼 비참한 것은 아니고 일상적인 일이다, 실패할 확률이 더욱 높은. 그게 끔찍하다.

여러가지 복잡한 마음을 가지고 나는 또 오고 싶지만 가난한 마을에 관광하러 다시는 가고 싶지 않아졌다. 그건 내 눈앞에서만 아이들이 안 보이면 덜 괴롭다는 것이다. 그렇다.

그리고 한국에 와서 구걸하는 사람들을 보니 정말 싫다. 나는 예전부터 구걸하는 사람들을 몹시 혐오하는데 개인을 혐오한다기보다는 무력감과 패배에 대한 분노랑 분노하는 웃기지도 않는 자신에 대한 혐오의 믹스 그런 거다.

이런 걸 꼭 실제로 눈으로 본다고 달라질 것도 없고 달라지지도 않았다. 눈으로 보이든 안 보이든 계속 혼란스럽다. 하지만 끊임없이 봐야 한다면 이렇게 살지는 못하겠지... 안전하게 무책임하게 말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