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읽기의 즐거움

  • 등록일
    2004/09/01 13:03
  • 수정일
    2004/09/01 13:03
  • 분류

짧은 에피소드가 마치 이솝우화같아서 즐겁게 읽다가 종국엔 때려친 책. 뒤에 쪼꼼 남았는데 관뒀다.

내 뜻한 바 있어 한 수 적노라.

 

 

흑과 백

 

어느날 백이 다짜고짜 흑한테 말한다. "아휴 더러운 새끼 지구를 떠나버려!"

흑은 황당하겠지만 침착하게 이유를 묻는다. 백이 말하길

"너는 온갖 드러움의 표상이다. 반면 나는 순결하다. 나는 순진하다. 나는 결백하다.

너는 더럽다. 썩 꺼져라"

흑은 어이없다. 흑은 어떻게 할까? 그건 모르겠다. 아무튼 내 스스로 백한테 하고 싶은 말이 있다.

 

"어떻게 깨끗할 수 있지? 뭔 짓을 한 거야? 맑고 순수한 세상에 살기 위해 어떤 짓들을 하고 있는 거냐? 네가 깨끗하기 위해 외면한 수많은 불행과 고통, 거기에 물들지 않았기 때문에 깨끗할 수 있는 거잖아? 즐겁냐? 지고지순한 천상에서 혼자 사니까 즐겁냐?"

 

 

뭐 이 관련된 일은 전혀 없었는데도 흑과 백이란 에피소드를 읽다가 이런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내용은 이거랑 전혀 상관없다. 아하하

 

 

 

책에 대해 말하자면 할머니께 몇 개 읽어드렸는데 재미있어 하셨다.

옛날 선비들은 바르고 꼿꼿하게 살았다. 그런 점은 감탄스러운데 혹시 저 위에 저런 생각을

한 게 선비들이 아니꼬와서였을까? 그러나 그것까진 모르겠다.

여러 유명한 선비들의 짧은 글 모음은 딱히 교훈적이기보단 재미있었다. 워낙 이야기를 좋아하니까.

근데 선비한테 관심이 없으니까 다 비슷비슷하게 느껴지길래. 과감히 접었다.

아참! 아주 중요한 걸 알아냈다. 혹부리 영감님은 우리 나라 전래동화가 아니다. 일본 얘기다.

게다가 혹은 이마에 있었다. 게다가 착한 할배라서 복을 받은 것도 아니었다.

애기들한테 쓸데없는 거 주입해대긴.. 제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