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색해도 괜찮아

홈페이지에는 이 그림밖에 없음=_=

 

 

어색해도 괜찮아 이미지 검색 중에 좋은 감상문을 읽었다.

'평범해도 괜찮아' 라는 말이 어울린다고.

 

그래서 가만히 생각해봤다. 얘네들이 평범한가??

물론 주인공들이 패션이나 섹스에 온 관심이 쏠려 있지도 않고, 깡패라든가 연예인 등 나름대로 화려한 이력도 없고, 애인을 수시로 바꾸는 날라리도, 한국을 들었다놨다 하는 대부호도 아니다. 뭐든 마음대로 하고 살아온 천상천하유아독존형 인간도 없고, 가난한 소녀이지만 꿋꿋하게 주변 사람을 감동시키는 열혈 성공녀도 없다.

 

하지만 선량한 마음으로, 사랑과 우정을 전혀 혼동하지 않고, 꼿꼿이 서서 앞으로 나갈 수 있는 고등학생이라니, 난 얘네들이 정말 대단스러워 보인다=_= 이런 애들이 있다니 왠지 질투도 나공..

그리고 보통 '평범하다'의 기준을 자기로 세우는 것 같다. 내가 아는 박옹은 자신을 평범의 절대기준으로 아는데 사실 엄청 특이하다. 자기가 자기를 특이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 않다고 가정할 때 대부분 자신이 평범의 기준이 될 것이다. 그 글을 쓴 분은 주인공 네 명이 마치 자신을 쪼개놓은 듯 자신과 닮아 있다고 하신다. 은은하게, 살며시, 수면 위로 찰랑찰랑, 이런 말들이 어울리는 사람들은 자신을 평범하다고 생각하겠지... 나는 나를 기준으로 나름대로 제법 훌륭한 평범의 기준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데 그런 점이 평범일 수 없다. '좋다'와 '사랑한다'를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고등학생이라니! 남의 시선에 묘하게도 반응하지 않는 자연스러운 고등학생이라니! 보통은 이런 사람이 없는 것인데.

 

평범하다라는 말은 아마 기형적인 사건이나 설정이 없다는 데에 대한 말일 것이다.

납치, 감금, 강간, 폭행, 살인미수 등의 범죄나 남녀간 울고짜는 로맨스, 결국은 합방-_- 식의 연애질도 없다. 성적이나 미래, 좋아하는 사람에 대해 고민하는 평범한 고등학교의 모습은 때론 주인공들보다는 배경에서 많이 나타난다. 와글와글 평범한 대화, 시험범위, 수업시간 등의 리얼리티가 살아 있어서. 권교정 작가는 모든 학원물에서 이런 점들을 잘 표현하셔서 괜히 평범하게 느껴진다.

 

그러나 세 명은 모든 이가 돌아볼만한 초미남미녀이고, 한 명은 열심히 공부하지 않아도 전교에서 노는데다 문학적 감수성마저 뛰어난 귀엽고 마른 소녀이다... 일단 신체적 조건들이 완벽하고 다 공부를 잘 하진 않지만, 자신의 재능을 찾았거나, 강렬히 원하는 것을 열심히 찾거나 하고 있다. 긍하는 글을 쓰고, 한강은 작곡을 하고, 정언은 그림을 그리면서도 '아름답지 않아도 좋으니 나의 것을 찾고 싶다'는 멋진 생각을 하고, 현민은 뭐-_- 잘 안 나온다. 현민이는 공부도 꽤 하는 매우 부잣집 도련님. 재력으로 뭔 짓을 하지는 않는다.

뭐 강간 살인 등의 대단한 사건들은 없지만, 사실은 평범할 것도 없다는 말이 하고 싶다+_+

 

내가 보기에는 장난아니다. 나를 비롯하여 20대 중반을 넘어서는 주변인들이 빌빌 거리는 현상황을 볼 때. 빌빌 거리는 이유는 각양각색이긴 한데 지금도 확실한 게 없어서.

도저히 꼿꼿할 수가 없어서인데. 제기~ 어린 것들이~ 똑똑하고 착하고 예쁘기까지 하다니ㅠ_ㅜ

긍하와 강이가 좋아하게 되는 그 자연스러운 과정을 보아도 아우>_< 우연에 연을 거듭하는 것이 어쩌면 그렇게 이쁘니. 정말 이런 모습이 평범한 거얌??? 다들 이래??

 

이렇게 거지같이 글로 풀어놨지만 사실 이 만화는 최고의 청춘물이다. 권교정 씨는 딱, 절대로 오버하지 않고 자신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만 해서(뭘?-_-) 나도 마음이 따스해지는 것이다.

 

사실 원래 하고 싶은 얘기는 이거 아니고-_- 그냥 검색하다 글을 읽고 이렇게 된 거고-_-

5권에서 긍하랑 강이랑 뽀뽀하는데>_< 그러고나서 긍하가 강이한테 너는 참 상냥하다고 하니까(뽀뽀에 대한 것 아늼=_=) 강이가 그런 건 습관일 뿐이야, 그러니까 긍하가

 

그래 사실은 복잡한 사람일 거야

 

라고 이해해 준다!!!!!!!!

나는 이것을 이해하기까지 5년이 걸렸어!!!

긍하는 바로 이해한 것이야ㅠ_ㅜ 고등학생이! 컥!

이 부분을 지금 나의 명대사 명장면으로 꼽는다.

그래 사실은 복잡한 사람일 거야. 이 점을 잊지 마셈 뎡야힝~~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