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시제일치

시제 일치 : 레바논과 팔레스타인의 메시지

2005. 12. 16 ~ 2006. 1. 11

---------------------------------------------------------------------------------------

 

 

우리의 국제적 관심은 주로 미국 일본을 위시한 강대국에 집중되어왔다. 이는 매우 다양한 지역과의 다양한 관계에 대한 관심과 상상력을 제한했다. 중동지역은 특히 80년대의 건설 붐과 이라크파병, 대미,대북관계 등 우리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왔지만, 이에 대한 이해는 신문의 짤막한 사건기사에 거의 전부 의존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아랍 권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지만, 이슬람문화전통에 대한 상식적 이해를 넘어 동시대의 이슈를 가장 첨예하게 다루는 예술 활동이 국내에 소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레바논은 1975년부터 15년 동안 내전을 경험했으며, 현재까지 전후 복구와 평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펼쳐지고 있다. 이 행사는, 화해, 상처, 국경, 복구, 외세, 전쟁의 기억 등 우리와 공통된 주제들의 평면적인 비교가 아니라, 인류의 보편적인 문제들에 대한 우리의 지극히 제한된 경험, 편중된 지식을 상대화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아랍권의 시간과 우리의 시간대는 다르겠지만, 이러한 '비동시성의 동시성'을 성찰하자는 의미에서 '시제일치'라는 뜻의 제목을 택하였다. 'Sequence of Tense'는 '긴장의 연속'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여기서 긴장이란, 정치사회적 상황을 암시하기도 하지만, 자신들이 처한 상황에 대해 작가가 취하는 태도로서의 긴장

이라는 뜻도 된다.  

 

이 행사는 워크숍과 전시 그리고 스크리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안공간 풀에서 열리는 전시는 레바논에서 가장 첨예한 비평적 이슈를 생산하는 작가들이 참여했다. 인사미술공간에서 열리는 영화와 비디오 상영은 레바논의 대표적인 영상작가들 이외에 팔레스타인의 영화도 포함하고 있다. 워크숍은 베이루트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작가들의 프리젠테이션과 이후 새로운 협업에 대한 제안과 토론으로 짜여졌다. 우리는 이러한 행사들이 미국과 이스라엘의 신화에 갇혀있는 한국사회의 오래된 편견을 교정할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을 객관적으로 비춰볼 수 있는 또 다른 거울이 되기를 희망한다.  

 

 '시제일치' 기획위원회

 

 

 전시     

    일정 _ 2005년 12월 16일 (금) -  2006년 1월 11일 (수)

    장소 _ 대안공간 풀 http://www.altpool.org

    오프닝 리셉션 _ 2005년 12월 16일 (금) 오후 6시

 

스크리닝  

    일정 _ 2005년 12월 16일 (금) - 2006년 1월 8일 (일)

    장소 _ 인사미술공간 3층

 

워크숍  

    일정 _  2005년 12월 12일 (월) - 2005년 12월 15일 (목)

    장소 _  인사미술공간 3층

 

 

더더욱 자세한 사항은 ☞ http://www.insaartspace.or.kr/

가보사아아암 가보삼 나도 가봐야지잇 영화를 볼 수 있을지는 모르겠당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