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봄날, 저개발의 기억Memorias del Subdesarrolo, 1968

결국~~ 이 두 작품밖에 못 본 쿠바 영화제-_-;;;

그것도 10분이나 늦었는데 다행히 늦게 시작했고.. 사람 참 없어서 좋았다-ㅁ-;

 

79봄날은 가사 상태에서 봤다. 호치민에 대해 전혀 모르는데 영화가 계속 호치민을 찬양했다.

미국이 단연코 제 일로 나쁘지만 느므나 균형잡히지 못한 시각에... 재미없었다.

미군의 배트남 포로 학살 후 담배 한 대 피우며 귀찮지만 기념 사진 찍는 모습이 충격적이었고

그렇다면 배트남 군인들은 미군 포로를 어떻게 대우했을지가 매우 궁금했다.

단편이고. 쿠바 영화라는 것 외에는 별로 특별한 의의를 못 느낌.

 

 

저개발의 기억은, 아 반드시 다시 보고 싶은 영화. 언젠가 쿠바에 가고 말리이이~

그러니까 영화가 너무 좋기도 했지만 이해도 못 했기 때문에 꼭 다시 보고 싶은 것이다.

사전 정보가 또 없었다-_- 작품 설명도 안 읽고 가다니~ 그러나 돌아와서 읽어봤는데 마찬가지다~~ 와다~

쿠바 혁명을, 마이애미로 떠나지 않은 한 자유주의자 부르조아의 눈을 통해 보고 있는데, 혁명은 아름답지도 획기적이지도 않다. 선진문물이 몸에 밴 교양있는 이 자유주의자에게 그가 찝적거리는 여자로 대변되는 쿠바는 매우 저개발 상태이다. 그런데 영화 도입과 마지막 부분을 생각해 보면 그는 쿠바를 권태로워 하면서도 쿠바가 쫌 좋은가보다. 아니면 단지 익숙한 걸까?

 

내 볼 땐 프랑스 영화같더라. 특별한 사건 없이(물론 강간범으로 몰려 고초를 치르지만) 일상적 삶을 통해 내면 세계를 보여준달까? 우훗 말로 하니 역시 우습군.

영화가 너무 웃겼다. 특히 이 아쟈씨, 진짜 변태다. 권태로운 변태. 그림의 배꼽에 뱅글뱅글 손가락을 문대는 것이 참으로...-_-;;; 그리고 가정부가 강에서 미사 받은 이야기를 듣고 혼자 에로틱하게 상상하고-_- 푸훗 엘레나한테 첨 찝쩍거릴 때도 "무릎이 예쁘네요"라고! 허억 고단수!

 

카스트로 정부가 영화 진흥 사업에 무척 힘을 쏟아서 이 당시 좋은 작품이 많이 나왔댄다. 야한 작품 역시 많이 나온 듯 하다. 멋지다.

기회가 닿으면 꼭 다시 보겠다. 안 닿으면 만들지~~

 

 

-------------------------------숭어님 감상------------------------------------------

 

  쿠바영화제에서 본 영화. 장소는 뤼미에르 극장이었다. 지하철 타고 가자는 걸 억지로 버스 타고 가자고 했어 늦을 뻔 했다. 다행스럽게도 영화는 처음부터 볼 수 있었다. <저개발의 기억>에 앞서 <79봄날>이 상영됐다. 베트남전과 호치민에 대한 다큐멘터리 필름(?)이었다. 배경음악이 사이키델릭했고 짧은 영화였다.

 

 <79봄날>이 끝나자 <저개발의 기억>이 시작했다. 위의 사진은(아래 포스터) 주인공 세르지오가 헤밍웨이 박물관에 있는 물소뿔을 보는 씬이다. 세르지오는 부르주아 지식인이다. 사회주의 혁명이 성공한 쿠바에서 불로소득으로 먹고 사는 형편으로 성질이 매우 자유분방하다. 자유분방한 기질 때문에 쉽게 세상에 적응하지 못한다.

 

  세르지오는 자기 집에서 일하는 가정부를 비롯, 미모의 배우지망생 등을 꼬시며 하루하루를 보낸다. 그러나  결코 쾌락을 얻지 못한다. 그의 안경 너머로 비치는 쿠바 사회는 온통 저개발된 것 뿐이고, 그가 찝쩍된 여자들에게도 저개발의 이미지는 투영되어있어서 심히 찝찝했기 때문이다. 도무지! 만족이 안되는 것이다. 저 자유주의자는.

 

  딱 한번 마음에 드는 여자가 있었는데 그 여자는 이름이 한나였고 나이가 어렸고 독일 여자였다. 아마 유럽 출신의 여자였기 때문에 좋아했을 지도 모른다. 여하간 한나는 과거의 여자이고, 현재의 세르지오가 최근에 꼬득인 여자는 배우 지망생인 엘레나. 엘레나는 허영심이 많고 속물적일 뿐, 사회문제에 도무지 관심이 없다. 둘이서 헤밍웨이 박물관을 갔을 때 지루해 죽을려는 엘레나를, 세르지오는 버린다. 그러나 팽당한 엘레나는 쿨~하게 떠나지 않고 온 가족을 동원해 세르지오를 사기꾼으로 고소한다. 혼인빙자간음 쯤?? 평소에 개무시하던 인간으로부터의 고소를 당한 세르지오는 상당히 당황하지만 결국 침착한 대응으로 재판에서는 승리한다.

 

  집으로 돌아온 세르지오는 이 여자 저 여자 생각을 해보고 자신을 버린 아내의 녹음된 음성도 들어보고 한다. 창 밖을 보자 탱크의 행렬이 보이고 세르지오의 내면은 복잡다난해진다.

 

  잘 이해가 안되는 영화였다. 하긴 뭘 그렇게 잘 이해한 적도 없지만. 굉장히 혼란스러웠다.

  저개발의 기억.이라는 제목은 저발전의 발전이라는 프랑크의 책 제목을 연상시킨다.

  아 맞다 홍상수 영화가 떠오르기도 했다. 왜 그랬지-_-;;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