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마르크스 정치경제학과 마루 – 데뷔를 겸하여 (2011. 2. 3) 글이 좋아서 퍼왔당.
-
마르크스 정치경제학은 자본주의사회를 그 대상으로 하며, 이 사회는 우리의 생각과는 무관하게 우리의 삶을 규정하는 물적 조건으로서 존재한다 – Social and Material.
-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자본주의적) 사회적 관계가 (초역사적) 경제적 관계로 나타나는데, 특징적으로 이 경제적 관계는 사회적 관계를 은폐하며, 마치 경제적 관계가 사회적 관계를 규정하는 것처럼 둘 사이의 관계를 전도시킨다. 다시 말해 자본-노동 간 착취의 계급관계가 자유롭고 평등한 경제주체들의 거래관계의 형태로 나타난다.
-
본질을 은폐하는 현상으로서의 경제적 관계가 자본주의적 계급관계의 필연적인 현상형태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다시 말해 상품경제에 기반한 (초역사적) 경제적 관계와 착취에 기반한 (자본주의적) 사회적 관계는 하나의 총체를 구성한다. 둘 사이의 연관을 무시한 채 별도로 나누어 분석하는 것은 옳지 않다.
-
마르크스 정치경제학은 첫째, 현상 너머에 은폐된 본질을 파악하고 드러내는 것, 둘째, 이 본질로부터 현상을 재구성하는 것을 포함한다. 왜냐하면, 마르크스 정치경제학의 목표는 총체로서의 자본주의의 이론적 재구성이기 때문이다. 마르크스 정치경제학은 착취의 존재를 폭로한다. 그러나 거기에 그쳐서는 안된다.
-
따라서 마르크스 정치경제학은 사회이론인 경제이론이며 경제이론인 사회이론이어야 한다.
-
신고전파로 대표되는 주류경제학은 현상의 은폐와 전도에 기반하며 이를 강화한다. 주류경제학은 사회관계의 현상으로서의 경제관계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이 둘 사이의 연관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혹은 무시한다. 그러한 측면에서 주류경제학 그 자체를 자본주의의 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
주류경제학의 이론 체계가 자본주의의 본질을 은폐한다는 점에서, 마르크스 정치경제학은 주류경제학의 비판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비판의 핵심은 주류경제학이 다루는 경제적 범주들이 (예: 자본, 이윤, 이자, 지대) 사회적 관계의 (필수적) 존재형태임을 밝히는 것이다.
-
주류경제학은 비판의 대상이지만 현상의 분석, 그리고 이론화해야 할 현상의 식별에 능하다. 마르크스 정치경제학이 현상을 이론적으로 재구성함에 있어 유용한 재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류경제학은 마르크스 정치경제학의 시녀다.
-
마르크스 정치경제학의 성패는 자본주의의 복잡다단하고 구체적인 현상 (예: 경제위기, 공적자금 지출, 금융화, 저금리 현상, 불균형, 부동산 가격 급등)에 대한 체계적인 해명의 성패에 달려 있다. 연구는 착취적 계급관계의 단단한 기반에서 출발하되, 구체적인 현상의 해명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
요약하자면, 자본주의적 착취는 존재한다. 요는 그것이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며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 각종 방해와 왜곡, 그리고 멸시에도 불구하고 – 끈질기게 탐구하는 것이다.
멋있다...<
8번이 특히 흥미롭다. 마르크스주의 정치경제학은 주류 경제학과 어떻게 관계를 맺는가.. 요롷게<
이걸 보려고 본 건 아니고< H님의 [자본론 바로 읽기 시리즈](내맘대로 이름 붙임;)의 1번 글을 찾고 있던 건데.. 태그라도 붙여주면 모아보기 쉬울 것을 아쉬웁다.
댓글 목록
okcom
관리 메뉴
본문
요즘은 부쩍 까칠한 공보다 H님이 더 멋있는 듯..ㅎㅎ 이 글 다시 보니 첨부터 멋졌네용.부가 정보
쇼조게바
관리 메뉴
본문
흠흠 듣고 보니 그런 면이 없지 않아 있네요잉... ㅋㅋ부가 정보
heesang
관리 메뉴
본문
오. 감사합니다!그런데 이름이 원래 있어요: "자본론 함께 읽기" ㅎㅎ
그리고 태그도 있어요: http://socialandmaterial.net/?tag=read_cap
심지어 메뉴에도 있어요: 블로그 - 자본론 함께 읽기
"자본론 바로 읽기"로 했다가 하나라도 틀린게 나오면 저 완전히 망합니다. "자본론 나름대로 바로 읽기" 정도가 적당하겠네요 ㅋㅋ
부가 정보
쇼조게바
관리 메뉴
본문
그렇지 않아도 처음에 그린비 블로그에서 이사하실 때 이엠이 태그를 달아줬던 기억이 있어서 찾아봤던 건데 제 안구가 삐었었나봐요 어젠 못 봤.. -_-자본론 함께 읽기였군녀 글치 않아도 복습하면서 볼 궁리를 하고 있는데..ㅎㅎ
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