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글 목록
-
- 지치지 않고 오랫동안 인간다움을 지키...
- 뎡야핑
- 01/24
-
- 10월 7일의 진실
- 뎡야핑
- 2023
-
- 슬램덩크 단행본 비교 : 오리지널판, ...
- 뎡야핑
- 2023
-
- AI 기계번역을 통한 비용 절감? 남의 ...
- 뎡야핑
- 2023
-
- 유튜브 4년 차, 구독자 3800명 유튜버...
- 뎡야핑
- 2023
(영화 내용 다 써놓음)
영어 제목은 "분노의 주먹Fists Of Fury"
밤에 아빠가 만두를 만들어놔서... 아침에 늦게 일어나 만두를 먹으며 티비를 보았다. 근데 티비에 이다꺼(:이 형님)가 나오는 것이 아닌가!
영화는 중반에 접어드는 듯했지만 그냥 봤다. 예전부터 보려고 했는데 이렇게 신의 계시로 보게 되었구나. 만두의 계시인가
태국의 얼음공장에서 일하는 중국계 이주노동자들(태국 노동자도 있긴 하다만)은 사장을 만난 네 명의 동료가 실종되자 동료를 찾아내라며 파업을 한다. 노조가 있다거나 해서 파업은 아니지만 그럼 뭐라고 하는 거지? 암튼 다들 농성을 한다. 근데 사장 앞잽이들이 일하라며 마구 공격한다. 그러자 모든 노동자들이 마구 싸운다.
모든 노동자가 싸우지만 이소룡 사부는 지켜보고만 있다. 어머니랑 다시는 싸우지 않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한다. 그런 약속이 없어도, 상대가 아무리 나빠도 비슷하게 싸우고 있다면 무술인이 나서면 안 된다. 잘못하면 다 죽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곧이어 용역깡패가 등장하고, 근데 노동자들은 이 용역깡패들이랑도 무척 잘 싸우고-_-;; 구경하던 이소룡 사부의 소중한 목걸이를 흠집낸다. 이에 폭발한 이다꺼는 용역깡패를 박살낸다. 너무 잘 싸우니까 공장장이 불러서 이다꺼를 작업반장으로 승진시키고 대충 무마시킨다=ㅂ= 노동자들은 기뻐하며 이다꺼를 "당산대형(당산에서 온 대형)"이라고 부르며 무등을 태워준다.
이 때 이다꺼의 표정이라니... 쑥쓰러워하면서도 기뻐하는.. 완전 순진함; 이다꺼는 계속 동료들의 실종을 해명하라고 사측에 요구하지만, 공장장은 요리조리 피하며 진수성찬을 대접하고, 술을 접대하고 여자를 붙여준다. 이때 담판짓고 오길 기다리는 이주노동자들의 기숙사의 허름한 식탁과 흥청망청 술에 넘어가 차력을 하며 노는 이다꺼의 식탁이 대비된다. 물론 이다꺼의 식탁은 아니다, 공장장의 식탁이다.
암튼 이다꺼는 사건에 진전은 없는채 밤새 여자와 있다 돌아오고, 공장장에게 접대받았다는 이다꺼의 말에 동료들은 모두 등을 돌린다. 이다꺼는 너무 순진해서 놀아난 것뿐이지만, 동료들에겐 변절자로 보일 뿐이다. 이다꺼는 다시 사장을 찾아가는데, 이다꺼의 범상치 않음을 알아본 사장은 열심히 찾고 있으며, 노동자가 없어지니까 경쟁사들이 나에 대한 악성 루머를 퍼뜨려 나야말로 곤란하다며, 아들을 시켜 계속 수색하는 척 연기한다. 이에 딱히 할 말이 없어 이다꺼는 물러나오고, 숙소에 돌아와 말하려는데 동료들은 이미 찾고 있대지? 왜 식사접대는 안 받고 왔냐?며 모든 것을 알고 비아냥댄다.
순진한 이다꺼... 순진해서 사측에 딱히 결판은 못지었지만 독자적으로 수색에 나서게 된다. 그것은 하루밤을 함께 보낸 여자가 그 사장이 마약상이라며 조심하라고 말해줬기 때문이다. 이다꺼도 이 여인이 좀 좋았던 듯 사람들에게 외면당하자 이 여인을 찾아갔더니 이런 유용한 정보를... 근데 사장 아들이 미행해서 이 여자를 죽이고 만다ㅠ_ㅜ
악당 셰끼 개셰끼 마침내 창고를 발견하고, 창고의 얼음에 마약과 실종된 동료들의 사체가 넣어져 있음을 알게된 이다꺼는 분노한 채 사장 아들과 그 밑의 깡패들을 마구 죽인다. 깡패들이 다 칼로 공격했으니까 뭐... 하지만 정당방위 이상의 과연 분노의 주먹이었다. 그렇게 모두를 죽이고 숙소에 돌아오니 동료들이 다 죽어 있다... 자기를 좋아하던 여자는 사라졌다. 이에 어머니와의 약속을 져 버리고, 자신은 어떻게 되든 복수를 결의하고 사장에게 찾아간다.
사장의 쫄따구를 다 죽이고 사장과 붙는데 사장 열라 잘 싸운다. 이 사장은 한영걸이라는 한국 배우로 이 영화에서는 무술지도까지 맡았다고 한다(출처 네이벙). 그래도 분노한 이다꺼를 이기지 못하고 배에 칼을 꽂고 양쪽 갈비뼈를 이다꺼의 손가락에 찔린 채 피를 철철 흘리며 죽고 만다. 이 인간의 시체 위에 올라타고 마구 분노의 주먹을 갈겨대다 고꾸라진 이다꺼가 그새 탈출한 여자가 불러온 경찰에 체포되며 영화가 끝난다.
뭐야 저 여자 걱정한 건 알겠지만 경찰은 왜 불러온 거야-_- 도대체 이다꺼가 몇 명을 죽였는 줄이나 아십니껴!! 흑흑 불쌍한 이다꺼...
무술씬의 퀄리티는 조금 떨어졌을망정 내용은 무척 좋았다. 노동자들은 어떤 식으로든 투쟁한다. 이다꺼만이 주인공이 아니다. 이다꺼는 무술을 잘하고 정의감이 있지만 딱히 영웅적이진 않다. 그리고 저항하지 않고 경찰에 잡혀간다. 악에 응수했으나 자신의 방식이 정의일 순 없음을 알고 있다. 하지만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 때 경찰은 공권력의 상징같은 게 아니고 무관계한 제3자다. 그래서 영화는 잡히자마자 끝나 버린다.
스토리가 간명하고 무술씬이 화려한, 역시 멋진 영화였다. 순진한 이소룡과 물러서지 않는 노동자들 역시 멋있었다. 영웅이 모든 것을 관장하지 않고 다른 노동자들이 더욱 현명했다, 이것만으로도 멋지다. 당산대형이라고 불린 것은 단 한순간 뿐이었지만 이소룡은 당산대형으로 끝낸다. 이 역시 멋있다 감독은 '나유'
I Will Always Think of You - 보잭홀스맨 시즌4 2화 | 2023/03/16 |
아수라 각본집 | 2022/11/20 |
장 뤽 고다르 감독님 타계 | 2022/09/13 |
보잭 홀스맨 시즌3 4화: 물 밖에 나온 고기 (결말 스포) | 2022/03/12 |
영화 《200미터》 | 2021/09/08 |
댓글 목록
행인
관리 메뉴
본문
우워워워워워워~~~~~~ 브루스 리의 출세작 당산대형을 보신거로군요. 한 때 행인의 책상머리엔 브루스 리의 대형 브로마이드가 서너장 붙어 있었으며, 책꽂이에는 "절권도의 길" 부터 시작해서 "이소룡 절권도", "이소룡 쌍절곤", "이소룡 ..." 등등이 꼽혀 있었고, 책상 옆에는 검은 테이프를 감아놓은 쌍절곤이 걸려있었으며 친구들을 만난 아침 등교길의 인사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으로 콧등을 툭 치면서 "아뵤~~~"라고 외치는 것이었습니다... ㅋㅋㅋ당산대형 뿐만 아니라 이후 나오는 용쟁호투, 맹룡과강, 정무문, 미완의 작품인 사망유희 등 이소룡이 나온 영화에서 이소룡은 항상 분노를 끝까지 감추다가 끝내 분노를 폭발하는 역할을 하죠. 노동자들과 악질자본의 대립구조를 보여준 것이 당산대형이었다면 중화민족의 민족감정을 표현한 작품으로 정무문이 있죠. 정무문은 이후 여러번 다른 배우들에 의해 리바이벌 되었고, 최근 이연걸이 찍기도 했죠. 정무문의 창시자인 곽원갑의 일대기를 이연걸이 다시 찍었다는 것도 참 희안한 인연이긴 해요.
당산대형의 악역으로 나왔던 한국배우 한영걸 뿐만 아니라 성룡의 출세작인 취권에서 악역으로 나왔던 황정리 역시 한국출신이죠. 취권에서 보여준 황정리의 액션, 특히 발차기 액션은 이후 중국 무술영화에 새로운 장을 열어줍니다. 당시까지만 해도 중국 권법영화는 주로 주먹을 사용하는데 치중했고 발은 기껏해야 뒤축걸기 정도의 액션에 사용하는데 불과했는데, 황정리의 놀라운 발놀림 - 그건 거의 예술이었습니다. 발을 손처럼 이용해서 상대를 공격하는 그 기술 - 을 본 중국 액션영화계는 이걸 배워서 이후 무술영화에 써먹게 되죠. 사실 브루스 리가 절권도를 완성하는 배경에는 미국에서 태권도 할아버지로 통하는 준리의 공헌이 컸습니다. 절권도에서 발차기 기술의 기본 틀이 태권도와 유사한 이유가 여기 있죠.
아.... 브루스 리 이야기가 나오니까 또 말이 길어졌네요... 그나저나 삼국지 오나라 동맹은 어찌 잘 되어 가시는지요... ㅎㅎ
부가 정보
NeoScrum
관리 메뉴
본문
윗 부분의 그런 형태의 파업을 'Wildcat strike'라고 합니다. 계획된 지도부의 지침없이 현장에서 급작스럽게 일어나는 파업을 가르키는 용어에요. 음.. '파업전야'라는 영화를 기억하시는지 모르겠지만, 그 영화에서 나타난 파업 형태가 와일드 캣 스트라이크의 전형적인 모습이겠지요. 후후.. 영어지만 한국에서도 그 용어를 종종 사용하더라구요.그리고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특히 금속 노동자들의 경우 노동자 대오가 용역깡패들을 박살내버리는 사례는 아주 많아요. 심지어 '북파간첩단'이 용역으로 투입된 경우에도 노동자들이 부상이 심하다 싶을 정도로 박살내버려서 그 본부에서 금속연맹을 찾아간 일까지 있었어요. 흐..
부가 정보
앙겔리마
관리 메뉴
본문
행인/ 아뵤 좋습니다+_+ 한국의 액션배우들이 중국 무술영화 부흥에 그런 기여를 했다니 한국 무술영화도 무척 보고 싶어요!!! 전혀 몰라서 한 개도 못 봤는데, 가르쳐 주신 배우 위주로 찾아봐야겠어용.아 글고 오나라 동맹은 당분간 보류... 삼동연이라는 곳에 가입했는데 오나라 팬분덜이 많더군요. 뭔가 창작(?)가능한 준비가 될 때까지만 보류요. 역시 행인님>ㅆ< 관심 보여주셔서 감사르~~!
네오/ 금속 노동자=ㅅ=;;; 대.. 대단해요! 금속연맹 만세~~ 와일드캣 스트라이크 감사해요>ㅅ< 외워야지=ㅅ=
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