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마음과 덧글, 추천

  • 등록일
    2009/03/18 11:17
  • 수정일
    2009/03/18 11:17
  • 분류
    진보불로깅
인류까진 아니고... ㅎㅎㅎ

오늘부터 내가 불로거진을 편집한다. 격주로.. 그니까 일주일씩 두 명이서. 이번주는 나.

그래가지구 불로그 글 추천받은 거 모아 있는 걸 봤는데. 마지막으로 추천받은 날짜까지 알 수 있는데, 옛날 글에도 최근까지 추천이 있다.

예전에도 진보불로거진을 편집하는 진보넷 활동가들에게 불로거진에 오르고 나서 추천이 많이 눌린단 말을 들었다.

진보불로그 포스트 옆에 붙어있는 추천 버튼은 불로거진에 올리는 용일 뿐인데, 사람들은 마치 게시판에서 동조하는 글에 추천버튼을 누르듯이 누르는구나!!!!!!!! 인류의 마음을 몹시 깨달아 버렸다.

그랬규나... 그래서 불로거진에 오른 거 또 추천하는 거였구나. 옛날 글에도 추천하고.
그러니까, 덧글이 없는 글이라고 해서 꼭 피드백이 없는 게 아니었던 거다.
하지만 글쓴이로서는 덧글이 없으면 이건 뭐...ㄱ- 나 혼자 뭐하는 겅미?! 너무 외로워 ㅠㅠㅠㅠ 이러기 십상이다. 인기불로거로 자자한 나마저도 덧글없어서 쓸쓸할 때가 얼마나 많았는가?! 최근에도 나의 불로그생명 끝났어...ㅇ<-< 하고 있었는데 ㅎㅎ

또한 글을 읽고 어떤 맴을 덧글로 달고 싶지만 차마 말을 못하거나 혹은 글은 참 재밌게(감동적으로? 기타등등) 읽었는데 딱히 '잘 읽었습니다' 외에는 할 말이 없을 때도 얼마나 많은가!!

그래서 덧글/트랙백 외에도 사람들이 내 글을 읽고 있단 걸 알 수 있는, 사람들이 마음을 표시할 수 있는 뭐가 또 있으면 좋겠다. 여러분 뭐가 있을까효?! 추천 형식으로, '공감' 버튼 같은 걸 달아서 불로거가 확인할 수 있게?? 머 어쩌지@_@

+ 추천 버튼은 누가 눌렀는지 알 수 없어효 며느리는 알지 몰라도<
그러니까 추천은 로그인했든 안 했든 누구나 할 수 있고,
누가 했는지는 몰라도 누군가 글을 읽고 갔규나... 정도를 알 수 있게 하는 건 어떨까 생각해 본 거긔,

근데 덧글도 없는데 그것마저 없다면 더 속상하고=ㅁ=;;;;;; 아니지 피드백 경로는 여러가지로 열어두는 게 좋잖아?!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