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 때마다 가슴이 갑갑하다.... -_-

내가 이미 진보블로그 기획자고 운영자이지만 일단 개인적인 -_- 불만이기 때문에 나의 블로그에 포스팅을 함...

 

진보넷에서 예전에 자체 블로그 서비스를 개발 운영하였는데, 현실적으로 웹 발전을 따라잡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오픈 소스로 전면적으로 다 갈아타기로 결의!하고 블로그 툴을 당시 워드프레스랑 텍스트큐브 두 개를 검토했는데, 그때만 해도 텍스트큐브가 이렇게... 영업이 안 될 줄이야... -_- 워프는 너무 양키 인터페이스에 한글화도 안 되어서 (지금도 여전히 잘 안 됨) 한글 사용자인 우리들은 텍큐를 택했다.

 

그런데... ;ㅁ; 오픈소스를 쓰자니 프로그램의 핵심적인 부분들(코어)을 고치면 업데이트를 따라잡기 힘들기 때문에 부수적인 것밖에 고칠 수가 없다. 근데 나는 뭐가 핵심이고 뭐가 부순지 알 수가 없다. 그래서 뭐 말하면 그건 코어를 고쳐야 해서 안 되는 경우가 매우 많았다. 내가 간단히 고칠 수 있을 것 같은 부분들도, 고칠 수 없다고 수정 사항을 일일이 적어주거나 그림으로 그려달라고...ㅜㅜ 많이 그랬다.

 

암튼 그래서, 업데이트를 따라가기 위해서 너무 많은 걸 못 고쳤는데, 텍스트큐브 자체가 업데이트를 안 한다... -_- 2010년도에 1.8.3.1로 깔았는데, 2013년이 된 지금 최신 버전은 1.8.6 ... 깔아서 써보니까 사용자 측면에서 바뀐 것은 하나도 없고, 여전히 내가 고칠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다.

 

진보넷에서는(<<남얘기하듯;;) 1.9로 판올림은 해야 업데이트해 준다는데, 그것도 이미 고쳐서 쓰고 있는 것들 업데이트하려면 다 백업하고 귀찮은 작업이라서... 근데 1.9의 청사진은 지금 알 수가 없으나.. 크게 다를 것 같지 않고..

 

사용되지도 않는데 블로그 사용을 어렵게 느끼게만 만드는 여러가지를 다 없애버리고 싶은데 그게 쉽지가 않네. 이런 생각만 하면 가슴이 답답하다... -_- 왜 애초에 워드프레스로 하지 않았는가!라거나 왜 이렇게 업데이트가 없는가! 왜 이렇게 고치고 싶은 걸 하나도 못 고치는가! 업데이트도 안 되는데 고치지도 못 하고 이게 뭔가!! 업무량이 줄기는 커녕 소소한 것도 못 고치는데 이게 뭔가?! 게다가 오류도 엄청 많다 자체 오류보다 진보넷 시스템에 적응(?)하면서 나타나는 오류들.. 진짜 한도 끝도 없음........ 처음에는 처음이라 그러려니 했는데...ㅜㅜ

 

약간이라도 손 볼 수 있는 걸 보고 싶어서 둘러보다가, 티스토리가 포크해 버린 것이 결코 나쁜 선택이 아니구나 싶은데. 왜냐면 어차피 업데이트가 안 되잖아... -_-;;;;

 

쓰고보니 더 갑갑하네..ㅜㅜ 할 수 있는 거라도 해야지.

"진보불로깅" 분류의 다른 글

책임질 수 없는 空約 (6)2014/01/17
인류의 마음과 덧글, 추천 (10)2009/03/18
내블로그 이얏 (9)2006/07/31
스킨디자인 (6)2009/08/20
29일 망년회용 웹자보(페이크) (2)2012/12/31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
2013/01/02 13:56 2013/01/02 13:56

트랙백

http://blog.jinbo.net/taiji0920/trackback/2661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kabbala 2013/01/02 22:43

    내일부터 틈틈이 텍스트큐브 -> 워드프레스 이동 도구를 만드시면 되는 겁니다! 프로그램이 개발되면 돈 받고 팔 수도 있을 지도 몰라요!

    • 쇼조게바 2013/01/02 22:52

      말씀 감사합니다..ㅜㅜ 실은 예전에 너무 답답해서 찾아봤었어요. 이미 이사 플러그인도 있던 걸요! 그런데 다른 사업을 하고 있어서 블러그 개발할 시간은 없고.. 오로지 프로그래밍 할 줄 모르는 제가 징징대서 조금 바꿔 주거나 내가 직접... -_- 글구 어쨌든 지금 1.9 베타도 나오고, 느려도 계속 개발되고 있는데.. 작년에만 해도 워드프레스로 갈아타겠다고 계속 으르렁대고 있었는데 그걸 한다고 해도 빨라도 진보넷에서 내후~~년에나 될 것 같구요. 블로그 이용률이 전반적으로 저조해서 주력 사업에서 밀린지 오래라... -_- 암튼 말씀 감사해요 ㅜㅜ

  2. 쇼조게바 2013/01/02 22:54

    아무튼 오늘 할 수 있는 건 거의 다 했음 하얗게 태워버렸어 하앍... 아무도 모르겠지만... 누군가는 뭔가 깔끔해졌음을 눈치챌 수도 있음이야...!! 오늘의 작업 내역은 trac이 말해 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