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 오일

  • 등록일
    2005/03/26 23:02
  • 수정일
    2005/03/26 23:02
  • 분류
    마우스일기
피부를 촉촉하게~ 노화를 막아줘요 올리브오일은 보습력이 뛰어나 거칠어지기 쉬운 겨울철에 특히 좋다.
직사광선과 화장품, 각종 오염에 시달리는 피부의 독소를 배출하고 잔주름이 생기는 것을 막아 젊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올리브오일 미용법.

올리브오일은 영양학자들 사이에서 만병통치약으로 통한다. ‘지중해의 보배’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고 성인병 예방은 물론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올리브오일에 포함된 천연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탄력 있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

우선 순식물성 기름인 올리브오일은 피부에 잘 스며들어 피부 깊숙이 영양분과 수분을 공급한다. 일반 오일은 피부에 바르면 흡수되지 않아 번들거리거나 보습력이 떨어지지만 올리브오일은 피부 친화력과 흡수력이 강해 끈적임과 번들거림 없이 피부를 윤기 있게 가꿔주는 것.

또한 올리브오일은 산화를 억제해 기미, 잡티, 주근깨 등이 생기는 것을 막고 노화를 방지한다. 샤워 후 올리브오일로 전신을 골고루 마사지하면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고, 잠자기 전 눈가에 한두 방울 바르고 자면 다음날 촉촉하고 팽팽해진 것을 느낄 수 있다. 또 기초 화장품과 섞어 쓰면 화장품의 흡수력을 더 높일 수 있다.

올리브오일은 각종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어 선크림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또 보습 효과와 살균력이 뛰어나 거칠어진 피부를 진정시킨다. 찬바람에 튼 피부, 트러블이 생겨 따갑고 화끈거리는 피부에 올리브오일을 적신 화장솜을 올려두거나 살짝 닦아내면 피부가 진정된다. 특히 건성 피부나 아토피성 피부를 올리브오일에 적신 화장솜으로 가볍게 두드리면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

올리브오일은 비듬을 없애고 푸석해진 머릿결을 윤기있게 만들어 모발 건강에도 한몫한다. 손상된 머리카락과 두피에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스팀타월로 30분 정도 감싼 후 머리를 헹구어내면 머릿결이 좋아질 뿐 아니라 두피 마사지 효과도 볼 수 있다.

피부를 하얗고 탱탱하게~_ 올리브오일 꿀 마사지

꿀과 올리브오일이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준다. 올리브오일의 영양 성분이 노화를 막고, 레몬의 풍부한 비타민 C가 미백 작용을 한다.

준비할 재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1작은술, 꿀 1큰술, 레몬 ¼개

만드는 법

① 레몬즙을 내어 올리브오일, 꿀과 잘 섞는다.
② 마사지를 하기 전 스팀타월로 얼굴을 충분히 덥힌다.
③ ①을 얼굴에 얇게 펴 바른 다음 안쪽에서 바깥쪽을 향해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④ 10~15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차가운 물로 마무리한다.

>알아두세요
순수 올리브오일을 써야 안심!

미용 재료로 쓰는 올리브오일은 정제되지 않은 버진 올리브오일을 써야 한다. 정제 오일을 섞은 퓨어 오일은 피부에 자극을 주기 때문이다. 특히 산도가 낮고 품질이 좋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이 효과적이다. 올리브오일은 살균력이 강해 피부 트러블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지만, 여드름 같은 화농성 트러블에는 좋지 않다.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는_ 올리브오일 우유 팩

 

매우 건조하거나 민감한 피부, 아토피성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을 공급한다. 우유와 올리브오일을 함께 사용하면 피부가 한결 부드러워지고 각종 영양 성분이 더 깊숙이 스며든다.

준비할 재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3~5방울, 우유 ½컵

만드는 법

① 우유에 올리브오일 3~5방울을 떨어뜨려 잘 젓는다.
② ①을 얼굴에 펴 바른 뒤, 비닐 랩을 씌워 5분 정도 그대로 둔다.
③ 미지근한 물로 잘 씻어낸다.


※ 건성이 심한 경우에는 올리브오일의 양을 약간 늘려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tip 건조한 날씨 때문에 입술이 터서 보기 싫을 때 올리브오일과 우유를 같은 비율로 섞어 입술에 바르면 좋다. 20~30분간 비닐 랩으로 덮어 두면 거친 입술이 촉촉해진다. 또 팔, 다리의 군살을 빼는 데도 좋다. 살을 빼고 싶은 곳에 골고루 바른 후 비닐 랩으로 20~30분간 감싸두면 지방을 분해해 날씬하게 만들어준다.

피부를 건강하게 가꿔주는_ 올리브오일 곡물 팩

영양분이 풍부한 달걀노른자와 곡물, 올리브오일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한다.

준비할 재료

올리브오일 1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꿀 1큰술, 곡물가루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달걀을 잘 푼 뒤 올리브오일, 꿀, 곡물 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② ①을 얼굴에 골고루 펴 바르고, 얼굴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③ 20분 동안 그대로 두었다가 따뜻한 물수건으로 닦아 낸다.

손상된 머릿결을 회복시키는_ 당근 오일 트리트먼트

건조해진 머리카락과 두피에 영양을 주어 머릿결을 윤기 있게 가꿔준다. 잦은 파마와 염색 등으로 손상된 머리카락에 효과적이다.

준비할 재료

올리브오일 2큰술, 당근 ½개, 마요네즈 약간

만드는 법

① 당근은 껍질째 강판에 갈아 즙을 낸다.
② ①에 올리브오일과 마요네즈를 넣고 잘 섞는다.
③ 샴푸 후 ②를 바르고 스팀타월을 머리에 두른다. 20~30분 뒤 깨끗이 헹군다.

 

 

 

샴푸

 

●... 헤어 린스 만들기


<재료> 꿀 1작은술, 따뜻한 물 4컵
<만드는 법>
머리를 감고 물기를 탁탁 턴 후 꿀을 탄 따뜻한 물이 머리카락에 스며들도록 조금씩 붓는다. 자연스럽게 마르도록 두면 반짝이는 부드러운 머릿결을 경험할 수 있다.
향수나 에센스 오일을 한 방울 첨가하면 은은한 향을 느낄 수 있고, 머리카락이 길거나 두꺼운 경우에는 꿀물로 한 두번 더 린스해주면 된다.
●... 헤어 컨디셔너

<재료>
꿀1/2컵, 올리브 오일 1/2큰술
<만드는 법>
꿀과 오일을 잘 섞어 한번에 조금씩 머리카락이 코팅될 때까지 바른다. 영양분이 충분히 스며들도록 샤워 캡을 쓰고 30분 정도 둔 후 샴푸로 깨끗이 감고 린스한다. 굴과 올리브의 보습 작용이 머릿결을 건강하게 만든다.
염색이나 퍼머로 머리끝이 많이 갈라졌어요
우유 달걀 팩
<재료> 달걀 흰자2개, 우유 500㎖
<만드는 법>
우선 달걀을 흰자와 노른자로 분리한다. 우유 500 ㎖와 달걀흰자 2개를 잘 섞어준다. 샴푸한 머리에 팩을 바르고 비닐 캡을 씌워 손상된 머리에 영양을 공급해 준다.
10 ∼15분 후에 꼭 미지근한 물로 헹궈준다. 뜨거운 물로 감으면 달걀이 엉키므로 조심!

윤기없고 건조한 머리에 좋다!
달걀노른자 팩

<재료> 달걀 노른자, 식용유
<만드는 법>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로 분리한 후 달걀 노른자만 걸러낸다. 걸러낸 노른자에 식용유를 1:1 비율로 섞어준다. 붓을 이용해 팩을 머리카락 전체에 발라준다. 랩을 씌운 다음 스팀 타월을 덧씌워 10분 정도 뒤에 헹구면 OK.color=#9a487f size=2>
머릿결이 거칠거칠,돼지털 머리엔
마요네즈 요구르트 팩

<재료> 마요네즈, 플레인 요구르트
<만드는 법>
: 마요네즈 1큰술과 플레인 요구르트 50 ㎖를 잘 섞는다. 샴푸한 뒤 어느 정도 물기를 제거한 다음 팩을 두피까지 골고루 마사지해주며 바른다.
영양 팩이 고루 스며들도록 비닐 캡을 쓴 채 20분 둔다. 기름기가 있으므로 따뜻한 물로 깨끗하게 여러 번 헹구고 타월로 물기를 제거해 준다.

 

 

 

비누=_=

천연 비누(핸드메이드 비누(handmade soap)) 만들어 쓰는 것은 아무래도, “국화빵처럼 찍어내는 ‘대량 생산형’ 비누는 조미료로 버무린 패스트푸드를 대하는 것처럼 왠지 믿음이 안 가기 때문”이다.

핸드메이드 비누 만들기의 가장 큰 원칙은 우지(牛脂) 등 동물성 기름과 방부제, 합성세제성분을 절대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 대신 100% 야자유, 올리브유 등 식물성 기름과 한약재 등 건강에 좋고 환경친화적인 자연주의 성분을 사용해 아토피성, 알레르기성 피부를 가진 사람이나 여드름이 심한 사람도 안전하게 쓸 수 있게 된다.

천연 비누는 일반 비누보다 피부 친화력이 우수해 특히 건조한 피부에 좋다는 글리세린 비누, 일명 ‘투명비누’의 제작법을 정리해 본다. 아래와 같은 분량이면 약 2시간30분 만에 1㎏(10개)의 비누를 만들 수 있다.

김현진기자

◆ 천연비누 재료(1kg 분량)

가성소다 76㎖, 피마자 팜 코코넛 오일(합쳐서 500㎖), 글리세린 50㎖, 에탄올 180㎖, 물엿 200㎖, 치자, 로즈메리 아로마 오일 15㎖분량, 온도계, 스틱 블렌더(일명 ‘도깨비 방망이’), 주걱, 스테인리스 용기, 유리 용기, 계량컵, 비닐, 고무줄, 물, 비누틀(우유팩 사용 가능)

◆ 만드는 방법

(1)유리병에 물 160㎖를 먼저 넣고 가성소다 76㎖를 부어 녹인다음 섭씨 50도 정도로 식힌다. 다른 스테인리스 용기에 피마자,팜, 코코넛 오일을 같은 비율로 섞어 총 500㎖ 분량의 혼합오일을 만들어 놓고 스틱 블렌더로 골고루 섞으면서 가성소다액을 조금씩 부어 혼합시킨다.

(2)혼합액이 버터처럼 촉촉하게굳으면 비닐로 덮고 고무줄로 묶은 뒤 중탕으로 끓인다. 30분 정도 끓인 후 한 번 저어서 잘 섞어준 뒤 한 시간 정도 더 끓인다. 중탕하기 위해 썼던 물을 버리지 말고 스테인리스 용기만 꺼낸다.

(3)글리세린 50㎖, 에탄올 180㎖, 물엿 200㎖를 넣은 뒤 국자로 골고루 섞는다. 스틱 블렌더로 10분간 골고루 저어준 뒤 스테인리스 용기를 다시 비닐로 막는다. 스테인리스 용기를 중탕용으로 쓰던 물에 다시 넣고 잔열을 이용해 다시 한번 데운다. 이때 가열은 하지 않는다.

(4)로즈메리, 허브 등 각자의 취향에 맞는 아로마 원액과 치자, 쪽, 당귀 등 한약재를 끓인 용액을 각각 15㎖씩 넣는다. 치자는 노란색, 쪽이나 당귀는 푸른색, 꼭두서니는 빨간색을 낸다.

(5)비누용액을 넣을 틀에 불투명한 비누 조각, 바싹 말린 과일 껍질, 한약재 등을 넣은 뒤 만들어놓은 비누 용액을 붓는다.미리 집어넣는 재료는 비누 조각을 잘랐을 때의 단면을 고려해 배치하는 것이 좋다.

(6)다용도실 등 건조한 응달에서2주 동안 말린 뒤 적절한 크기로 잘라서 사용한다. 비누 틀이 없을 경우 우유팩을 틀로 사용하면된다.

 

 

천연비누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현재 시판되고 있는 거의 모든 비누,샴푸 등은 생산단가를 낮추기 위하여 동물성 기름 등 저급의 오일을 원료로써 사용하고 생산성 때문에 비누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피부 보습성분인 글리세린을 빼내어 로션,크림 등 화장품의 보습원료로 판매합니다.

 

 이후 블랜딩(BLENDING)과정에서는 "세정력을 높이기 위한 합성세제","보존기간을 높이는 방부제","화학 색소", "합성 향"등의 각종 화학 첨가물을 넣습니다.

 

 비누를 사용할 때 피부가 건조해져 땡기거나, 민감한 사람들이 트러블이 일어 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원인 때문입니다.  

 특히, 샴푸와 바디클렌저등은 모두 계면활성제로 만들어지는데 너무나 세정력이 뛰어나 피부에 남아있어야할 피부보호막까지 씻어냅니다.

 

 옛날과 달리 생활환경이 개선되어 목욕을 자주하게 되고 이때 사용하는 세제는피부를
건조시켜서 각질이 일어나거나 가려움증을 유발 하게됩니다.
 특히, 피부가 건조하게되는 환절기와 겨울철에 온풍기등의 건조한 공기 때문에 더 심해집니다.

핸드메이드 비누는 지금처럼 대량으로 공장에서 만들어지기 이전에 수작업으로 하던 방법으로 비누를 만든 후 글리세린과 함께 틀에 넣어 숙성시켜 만드는 비누로 특별한 기계장치 없이도 각종 식물성 오일,허브,에센스 오일,등을 조합하여 다양한 비누를 만들었던 방법입니다.

 

 올리브,포도씨,코코넛,팜오일 등의 다양한 고급 오일을 사용하고 ,글리세린이 들어 있기 때문에 뛰어난 보습효과를 갖기 때문에 피부에 매우 부드럽고 "각질"이 일어나지 않고 피부 건조로 인한 "가려움 증"에 좋습니다.

 

 또한 비누에 넣는 "한약재","허브",'"에센스 오일"에 따라 "여드름 치유"'"아로마쎄라피"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천연 비누를 만들어서 피부를 가꾸어 보세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