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in Palestine

코카콜라가 콜롬비아에서 자행하는 노조위원장 살해, 납치, 고문 등은 너무나 유명한 얘기입니다만 이 글을 쓰려고 오랜만에 자료를 찾다가 경악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제가 쓰려는 것은 코카콜라가 이스라엘에 원조함으로써 팔레스타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그런데 아주 조금의 자료만 읽었는데도 팔레스타인에 관련된 코카콜라는 정말 별 것도 아니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콜롬비아 등 라틴 아메리카에서 자행되는 코카콜라의 말그대로의 범죄가 무섭습니다. 하지만 그건 검색하면 다 나오니까 지금은 생략할께요.

 

다음의 내용은 BOYCOTT ISRAEL CAMPAIGN의 코카콜라의 이스라엘 지원에 대한 자료를 번역한 것으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는 각종의 기사 등을 근거로 작성된 것으로 각주 처리된 근거 싸이트는 번역하지 않았습니다. 구체적으로 근거가 궁금하다는 분이 있으면 번역하겠.

 

 

1966년 이후 줄곧 코카콜라는 이스라엘의 강력한 후원자다.

 

1997년 이스라엘 경제 공관은 이스라엘 무역에 대한 공로를 기리는 오찬에서 지난 30년간 코카콜라가 아랍 리그의 이스라엘 보이콧 협정을 준수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원조해 준 것을 기리는 상을 수여했다.

 

[반면 펩시는 1991년에 끝난 아랍 리그의 이스라엘 보이콧 협정을 준수하였고, 1992년부터는 이스라엘에서도 판매를 시작했다.]

 

2001년 코카콜라 최고수뇌부는 미-이 상공 회의소의 수상 대회의 주최자이자 주요 스폰서였다. ("올 해의 이스라엘 기업", "올 해의 이스라엘의 과학 기술" 등을 이스라엘의 재무 장관이 미국에 수여)

 

코카콜라의 이스라엘 후원자들이 노동자들에게 이스라엘과 아랍의 분쟁을 포함한 훈련 프로그램을 실시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 과정은 유대대행기구와 이스라엘 정부가 설립한 회사에 의해 고안된 것이다.

 

2002년 2월, 코카콜라는 "이스라엘의 친구"와 National Hillel(유대인 단체의 일종)과 공동으로 악명높은 시오니스트 기고가 린다 그래드슈타인의 미네소타 대학 강의를 후원하였다.

 

2002년 7월, 이스라엘 정부의 수백만 달러의 세금 면제에 대한 보답으로 코카콜라가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으로부터 빼앗은 팔레스타인의 '키르야트 가트Kiryat Gat' 지역에 새로운 공장을 짓고 있다는 것이 공표되었다.

 

2005년 10월, 코카콜라는 Tavor Winery(타보이 포도주 양조회사:이스라엘 기업)의 기업지배권 51 퍼센트를 장악함으로써 이스라엘에 대한 투자를 늘렸다.

 

 

 

아아 써놓고 보니 납치 감금 살해의 충격이 너무 커서 별 것도 아닌 것처럼 계속 느껴집니다. 코카콜라가 이스라엘에 투자함으로 인해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점령이 가열차게 진행된다...라는 간접적인 영향은 콜롬비아의 현실에 비해 너무 온건하달 정도로 느껴집니다. 으으... 이런 식으로 쓰면 안 되는데. 다음은 스타벅스가 될 것 같은데. 이런 식의 유명한 회사의 이스라엘 투자라는 기본적 사실을 정리한 뒤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점령-전쟁-학살 등에 이어지는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물론 거의 번역이지만~_~

 

 

 

allblog 태그 : ,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