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딕션The Addiction, 1995

흡혈의 세례를 해 주신 언님

바라보되 바라보지 않기... 거울을 이용한 대면

아아 멋있어 크리스토퍼 월큰 행님!!! 세계 최고로 섹시하지 않은가!!!

관객 정면 응시

 

 

미국민은 모두 죄인이다. 사랑스러운 어린이들도 죄인이다. 미국민이라면 한국에서 입양된 순이도 죄인이다. 그들이 죄를 졌기 때문에 죄인인 것이 아니다. 죄인으로 결정지어졌으므로 죄를 짓는 것이다. 미국국적을 가지고 미국정부에 세금을 내고 그 정부의 보호 아래에 있다는 것만으로 그들은 죄인이다.

 

그러나 개인에게 죄를 물을 수 있는가? 자유의지는 얼마만큼 기능할 수 있는가?

 

그래서 주인공은 흡혈귀이다. 악으로 결정지어졌고 인간보다 강한 자유의지를 가지는 흡혈귀다. 그런데 그도 잘 모르겠다. 월큰 행님같이 오래된 흡혈귀를 만나 이것저것 물어보지만 니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대답을 들을 뿐... 그래서 흡혈귀 언니의 결정론적 비관론은 강해져 가고.

 

존재와 철학.. 쪽은 전혀 관심이 없어서 영화를 제대로 봤는지 모르겠다. 대사와 내 뇌가 잘 싱크로되지 않는 어려운 영화였다. 아벨 페라라 감독은 멋진 것 같다만.. 어마하게 저예산 영화일 듯. 정말 바디 에일리언 다시 보고 싶다. 다른 영화들도.

 

미국민만 죄인은 아닐 것이다. 이 체제에 순응하고 체제를 유지시키는 이 안에서 돈벌어 먹도록 결정지어진 인간 모두 다 죄인이다. 누구도 나치의 홀로코스트, 배트남 등 전쟁의 대학살의 전쟁범죄자라는 혐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그 콩고물로 잘먹고 잘살고 있으니까.

 

랩음악이 인상적이었다. 종합적으로 영화에 대해서 잘 모르겠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