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불록 설문조사

  • 등록일
    2005/08/17 10:42
  • 수정일
    2005/08/17 10:42
  • 분류
    진보불로깅

<진보블로그 다시 그리기 10문 10답>

 



1. 블로그를 언제부터 알고 사용하게 되셨어요?

 

작년에 이사하려고 몇 군데 블로그를 둘러보았지요


2. 그런데 왜 하필 진보블로그를 ^^ ?
 

그러게요 진보불로그에 할라그랬는데, 그 때 아이디가 통합이 안 되는 거에요, 진보넷이랑 블로그랑. 그래서 일주일 정도 기다려달라고 진보네가 그랬어요. 그렇지만 당장 이사하고 싶어서 참을 수가 없어서 다른 데도 알아보다가, 제 친구가 옛날에 가입해놓은 아이디가 있어서 그걸로 가입해 버렸지요. 호호 그리고 일주일 후 승인된 제 아이디는 친구가 쓰고 있어요. 진보넷은 개인정보란에서 일홈만 바꾸면 되니까 초간편~

 


3. 블로깅을 계속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요?

 

영화는 옛날에도 많이 봤는데, 접때 옛날 수첩에 오늘 봤다고 적혀 있는 영화들을 보고 시껍했던 적이 있지요. 무슨 영환지 처음 들어보는 느낌... 그리고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고 고심해 보지 않고 아 좋아! 그러고 지나가는 감이 있어서 느낌을 적어두는 것이 좋갔구나란 생각이 들었어요. 그것이 잘 되어 가고 있는 것 같아요. 여기에 적어놓은 것들은 다 기억이 난답니다. 후후

 

그리고 사람들이 덧글 달아주고 트랙백 걸어주는 것이 기뻐요. 그렇지만 내 블로그엔 거의 그런 거 없음-_- 그래서 친구랑 얘기를 하면 걔는 "재밌다"는 말밖에 할 말이 없어서라고 하더라구요. 뭔가 알찬(?) 내용을 보강해야 하는 시점... 소통할 수 있는 거. 제가 잘 모르겠다고 끝내는 게 많아서 뭐라 말하기가 좀 그런가봐용.



4. 진보블로그를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무엇인가요?

 

공동체같은 다정한 분위기. 하지만 종종 다정하게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이 배제되는 건 아닌가 관찰하며 걱정스럽기도 해요.


5. 진보블로그 메인 페이지에서 보강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기능이 있나요? 있다면 무엇인가요? 혹은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추천불로그 자주 바뀌었으면... 좋은 불로그가 이렇게 많은데~~

아이디어는 별로 없는 듯=ㅅ=?



6. 진보블로그를 사용하면서 가장 짜증나는 점은 무엇인가요?
- 메인등 공동으로 사용하는 부분외에 개인블로그 관리화면에서 문제가 되는 것을 말씀해주세요.

 

글쓰기할 때 해킹이라며 로그아웃되는 거요. 정해진 데서만 컴퓨터를 해야 하는 고정화!!! 불안감!!! 요즘 저에겐 드문일이지만 아이비님을 보면 아직도 그렇더라구요.

 

 

7. 진보블로그 외에도 다른 블로그에 많이 가시나요? 주로 어떤 블로그를 많이 찾게 되나요? (특정 블로그를이야기 해주셔도 좋고, 어떤 주제의 블로그라고 말하셔도 됩니다.)

주로 검색을 통해 영화평이나 서평을 읽으므로 네이버 블로그에 제일 많이 가요(검색은 네이버에서 하므로-ㅅ-). 글구 링크된 것 타고 구경도 다니고. 저랑 반대되는 글쓰기 타입, 자주 안 쓰지만 길게 열심히 쓰는 사람들이 좋아요 호호.

 

8. 새로운 블로그, 마음에 맞는 블로그를 만나게 되는 계기나 방법이 있나요?

 

새로운 글 목록에서 보고 갈 때도 있고, 다른 블로그의 덧글 보고 갈 때도 있고. 그렇습니다. 거의 검색으로 알게 되는 듯.

 


 9. 하루에 블로깅(쓰기 읽기 모두)에 쓰는 시간은 얼마나되고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블로그가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 방문하나요?


블로깅 시간은.. 음.. 창을 여러개 띄워놓고 동시에 컴터를 하므로 뭐라고 말하기가 그래요-ㅅ- 블로그에 글을 쓰더라도 팔레스타인평화연대에 올릴라고 쓰는 경우도 있고요(여기가 더 안전-_- 거기도 로그인 풀림 현상이 있어서;;). 그래도 1~2 시간은 하는 듯. 아닐지도...=_=;;

진보넷은 링크보다는 즐겨찾기를 애용하고 타블로그는 대충 rss하든지 주소 쳐서 가든지 그래요.


10. 진보블로그는 블로거들의 자율적인 참여를 통한 실험적인 운영을 해보고자 합니다.
그런이유로 초기에 블로그 홈에 추출되는 "자가증식 블로그진"을 블로거들의 참여를 통해서 구성해 보려고 했는데 현재는 그것이 잘안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블로거 여러분을 모집해서 운영편집팀을 구성해 보려고 했으나 약간은 부담스러울것 같아서 "추천" 방식으로 블로거진을 구성해 보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시고 더 나은 방식이나 추가할 다른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 그냥 추천버틍을 누르는 것이 아니라 각 포스트에 점수를 나누어주는 방식.
 - 예를 들어 블로거당 각각 10점이 충전되면 그것을 마음에 드는 포스트에 적당하게 배분
 - 하루에 한번 충전 : 누적안됨 충전시작 시기-끝나는시기
 - 로그인한 사람만 추천할수 있음
 - 한번 탑에 올라간 글은 추천할 수 없음, 그외의 글은 얼마든지 추천 가능
 - 여러번에 나누어서 점수를 줄수 있음
 - 업데이트 주기 :1일
 - 이전에 발행했던 블로거진을 쌓아두고 볼수 있는 페이지를 만듦
 - 관리자가 업데된 글을 편집할 관리화면이 있음
 - 점수를 점수라 부르지 않고 뭔가 다른 말로
 - 탑에 오르지 못했지만 점수를 일정정도 얻은 글들을 모아서 볼수 있어야 한다?
  (이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외국 사이트 슬래쉬닷/ 1-5등급으로 글을 나누어 5등급외의 글도 볼수 있다)

 

다 좋은 것 같습니다=ㅅ=;;; 좀 복잡하긴 하지만.. 그냥 좋은 글 읽으면 추천 누르면 안 돼남..

 

 

열심히 쓰려고 했는데 답이 시원찮네요. 블로그 운영에 대해 뾰족한 생각이 없어서 그래요. 오늘도 불철주야로 힘쓰시는 진보네 만쉐이...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